[앵커]
미수습자 수색 작업과 관련한 가장 큰 쟁점은 세월호 선체를 잘라낼 지 여부입니다. 해수부는 절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참사 원인 규명의 증거물인 선체가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목포신항으로 선체를 옮긴 뒤 어떤 결정을 내릴 지 관심거리입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다음달 5일쯤 세월호가 목포 신항에 도착하면 미수습자를 찾기 위한 본격적인 선체 수색 작업을 시작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8월, 누워있는 선체에서 객실 구역만 떼어낸 뒤 세워서 수색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배가 뒤쪽부터 가라앉아 객실 부분이 찌그러졌기 때문에 절단해야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다는 겁니다.
[김영석/해양수산부 장관 : 미수습자들이 어디 위치하는지 대략 짐작하고 판단하고 있어요. 구조적으로 눌려서 하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많이 파악돼있어서…]
이에 대해 선체는 사고 원인 규명에 중요한 마지막 증거물인 만큼 절단 작업은 '증거 인멸 행위'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절단 과정에서 선체의 주요 시설과 부속물 등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겁니다.
[박흥석/전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 : 미수습자들이 어디에 있는지 위치를 모르는 상황에서 여객 데크만 잘라서 바로 세운다는 건데요. 진상규명과는 매우 거리가 멀어집니다.]
논란이 일자 해수부는 선체를 인양한 뒤 상태를 보고 결정하겠다며 애매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정부가 미수습자 수색 작업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