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그동안 세월호 선체를 절단하느냐, 마느냐를 놓고 논란이 계속됐죠. 해양수산부는 방법을 정한 적이 없다고 했지만, 사실은 선체 절단을 염두에 두고 있었습니다. 이게 미수습자들을 빨리 수색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는데요. 절단하게 되면 오히려 유실될 가능성이 큰 만큼, 고심이 커졌습니다.
서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녹이 슨 선체는 금방이라도 부서질 듯 위태롭습니다.
여기저기 뜯기고 열린 구멍으로 자동차와 중장비가 쏟아져 걸렸습니다.
배 내부는 뒤섞인 화물과 무너진 시설물로 아수라장이 됐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세월호 상태를 본 선체조사위원회는 절단 뒤 선체를 세워 조사하는 방식에 반대했습니다.
[김창준/세월호 선체위원장 : 절단이 미수습자 수습을 위한 최선이 아니고, 진실 규명에 방해된다…]
빠른 미수습자 수색을 위해 절단을 하다가 오히려 유해가 유실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해수부는 지난해 5월 선체 정리 업체와 입찰 단계부터 절단 뒤 배를 세워 수색하는 방식을 염두에 뒀습니다.
[입찰 업체 관계자 : 해상 크레인이 들어와서 절단해 내고 나면 들거나, 어느 정도 조사가 끝나면 세워서 절단해야 한다, 그런 식으로 얘기하더라고.]
또 해수부가 용역 계약한 선체 정리 업체도 객실 부위 절단 방식을 제안해 계약에 따냈습니다.
실제 해수부는 최근까지도 절단 뒤 수색하는 방식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밝혀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했지만 대안이 마땅치 않아 해수부의 고심이 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