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막힌 도로 속 갇힌 구급차…'골든타임 4분' 속절없이 흘러

입력 2022-10-31 07: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람과 차들이 엉켜 꽉 막힌 도로도 문제였습니다. 의료계에서는 심정지 환자를 살릴 '골든타임'을 4분으로 보는데, 인파에 둘러싸인 구급차가 옴짝달싹 못하면서 아까운 시간이 속절없이 지나갔습니다.

공다솜 기자입니다.

[기자]

핼러윈을 앞둔 이태원의 도로는 이른 저녁부터 마비됐습니다.

인도는 노점상이 점령했고,

[단속 요원 : 안전사고 때문에 그래요. 그러니까 협조 좀 해주세요. 자리 좀 이동 좀 시켜주세요.]

안전사고 때문에 그래요 그러니까 협조 좀 해주세요. 자리 좀 이동 좀 시켜주세요.

차도는 정차된 차량을 피해 길을 건너는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

[단속 요원 : 안으로 들어가 주세요. 길로 나오시면 안 돼요.]

이렇게 꽉 막힌 도로는 구조를 위해 출동한 구급차의 발목을 잡았습니다.

인파에 둘러싸인 구급차가 속도를 내지 못하고 도로 한가운데 멈춥니다.

분초를 다투는 구조 작업을 위해 시민들에게 도움을 호소했지만 역부족이었습니다.

[소방 관계자 : 구급차가 현장에서 빨리빨리 빠져나가야 환자를 이송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축제가 문제가 아닙니다. 빨리 귀가하시길 바랍니다.]

사고로 혼란스러운 사람들과 이들을 가로지르는 오토바이까지 뒤엉키며 거리는 아수라장이 됩니다.

[이태원 사고 당시 : 지나가세요. 지나가. 지나가시라고. 지나가시라니까. 위로 올라가세요.]

심폐소생술 등을 통해 심정지 환자를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은 4분인데, 이러는 사이 4분이 벌써 지나갔습니다.

구급대원과 경찰이, 사고 현장까지 가지 못해 뛰쳐나와 환자가 있다는걸 알렸을 정도입니다. 

[이태원 사고 당시 : 구급차! 환자예요. 여기 사람 쓰러졌어요.]

끝내 소방당국은 거대한 인파 사이 좁은 길을 내어 의식을 잃은 사람들을 한 명씩 옮겼습니다.

소방당국의 적극적인 통제와 현장 시민들의 협조로 길이 빨리 뚫렸다면 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었을 거란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애도 속 여야…"사고 수습과 대책에 집중해야" 한 목소리 한남동 주민센터, 실종자 가족으로 북적…간절한 마음들 서울대병원 이송자 신원 확인 모두 마쳐…대부분 20대 여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