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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회생 신청한 티메프 "피해 최소화 위한 방안…뼈 깎는 자구방안 준비"

입력 2024-07-29 20:32 수정 2024-07-29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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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금융지원센터에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 피해자들을 위한 위메프·티몬 전담 창구가 마련돼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26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금융지원센터에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 피해자들을 위한 위메프·티몬 전담 창구가 마련돼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대규모 정산 지연 사태를 겪는 티몬과 위메프가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한 데 대해 피해 최소화를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회생 절차를 통해 사업 정상화를 도모하겠다고 했습니다.

티몬과 위메프는 오늘(29일) 입장문을 통해 "한 가지 문제가 또 다른 문제를 발생, 확산시키는 현재의 악순환을 방지하고 판매회원과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부득이하게 회생 개시신청을 하게 됐다"며 "문제가 해결되는 그 날까지 책임 있는 자세를 견지하며 모든 전사적 역량을 기울일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습니다.

두 회사는 "정산 지연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고자 여러 조치를 했으나 계속되는 언론 보도와 이에 따른 거래중단 및 구매, 판매회원의 이탈은 점점 가속했고 그 여파로 현금흐름 또한 급격히 악화했다"며 "사업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면서 그로부터 창출되는 수익과 현금흐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으나 거래중단과 회원 이탈로 인한 현금흐름 악화 문제를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고 했습니다.

또 회생 절차는 채무자 법인이 청산될 경우 제대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게 될 다수 채권자의 피해를 막고자 마련된 제도로, 채무자에게 사업을 계속 운영할 기회를 주는 대신 궁극적으로는 장기간이 소요되더라도 최대한 채무를 변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라고 설명했습니다.
 
28일 티몬·위메프의 모회사인 서울 강남구 큐텐 앞에서 피해자들이 환불대책 촉구 우산시위를 하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28일 티몬·위메프의 모회사인 서울 강남구 큐텐 앞에서 피해자들이 환불대책 촉구 우산시위를 하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두 회사는 "회생 제도를 통해 사업 정상화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채권자인 판매회원들과 소비자인 구매회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고자 한다"며 "그 과정에서 뼈를 깎는 자구 방안을 수립하고 실행할 준비도 되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법원이 회생제도 내에서 운영 중인 신(新) 자율 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ARS 프로그램)을 신청해 바로 강제 회생절차를 개시하는 기존 방식보다 적극적으로 구조조정 펀드 등을 통한 자금조달을 추진하는 것이 가능한지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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