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물가 둔화 체감 안 되는 이유…곡물값 떨어졌는데 식품가격 '고공행진'

입력 2023-05-02 20: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달 물가 상승률이 14개월 만에 3%대로 내려왔습니다. 작년에 크게 뛰었던 석윳값이 주춤한 영향이 큰데, 장바구니 물가는 여전히 높습니다. 여기엔, 원재료인 곡물값이 떨어졌는데도 불구하고 오르고 있는 식품 가격이 큰 몫을 하고 있단 지적입니다.

먼저 정희윤 기자가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 대형마트에 왔습니다.

식사나 간식용으로 자주 사는 가공식품 가운데 값이 안 오른 게 별로 없는데요.

당장 1년 전보다 빵과 스낵은 평균 11%, 우유는 9%가량 올랐습니다.

소비자들은 물가 상승폭이 둔화된 게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고 토로합니다.

[송철민/서울 응암동 : 지금 (10만원) 상품권 갖고 와도 몇 개 안 사도 금방 다 없어지더라고요. 4개 살 거 2개 사게 되고 좀 줄이게 됐어요.]

통계청은 지난달 물가 상승률이 3.7%로 14개월만에 3%대로 내려왔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7.9%로 여전히 고공행진 중입니다.

식품업체들이 지난해부터 원재료인 곡물값이 올랐다는 이유로 가격을 줄줄이 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최근 국제 곡물가격 흐름은 정반대란 겁니다.

밀은 1년 전보다 40%, 옥수수와 대두 등도 20%가량씩 내렸습니다.

하지만 업체들은 원재료값이 내려간 건 식품가격에 반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주요 15개 식품기업 중 11개 기업의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늘었습니다.

원재료값이 떨어졌는데도 식품가격이 안 떨어지는데 업체들의 담합 같은 요인은 없는지 정부의 모니터링이 필요하단 지적입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최석헌)

관련기사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3.7%…석유류 하락으로 14개월 만에 3%대로 냉면·비빔밥도 1만원 넘어, 주요 외식품목 가격 줄인상 '소주 원료' 주정값 20년 만 최대폭 인상…소주 가격 또 오르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