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의 강한 반발 속…펠로시 미 하원의장, 대만 방문 강행

입력 2022-08-03 07:08 수정 2022-08-03 08: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권력서열 3위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중국의 위협 속에서도 결국 대만에 갔습니다. 어젯밤(2일) 대만에 도착하자마자 펠로시 의장은 전 세계가 민주주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대만과의 연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모든 후과는 미국이 책임져야 한다면서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현지 시간으로 어젯밤 10시 43분 대만 쑹산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출발한 전용기가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남중국해 항로를 피해 우회하면서 평소보다 2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펠로시 의장은 공항 도착 직후 낸 성명에서 "이번 방문은 대만의 민주주의를 지원하려는 미국의 확고한 약속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전 세계가 독재와 민주주의 사이에서 선택에 직면했다며 대만과 미국의 연대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펠로시 의장 일행을 태운 차량이 숙소로 향하자 시민들은 환호했습니다.

[사랑해요, 펠로시! 환영합니다!]

대만 초고층 빌딩 101 타워 전광판에도 환영 문구가 새겨졌습니다.

[사이먼 린/대만 시민 : 중국의 위협 속에서도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한 대만의 투쟁을 지원하기 위해 대만에 온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께 감사드립니다.]

중국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모든 후과는 반드시 미국과 대만 독립 분열 세력이 책임져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앞서 군사적 대응까지 예고했던 중국은 어제 남중국해에 이어, 오늘은 동중국해에서 실탄 사격 훈련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펠로시 의장은 오늘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면담하고 톈안먼 시위 당시 학생지도자였던 중국 반체제 인사 등을 만난 뒤 오후에 출국할 예정입니다.
 
중국의 강한 반발 속…펠로시 미 하원의장, 대만 방문 강행 ☞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66791

관련기사

"펠로시 미 하원의장 대만 도착"..중국 "미중관계 심각한 영향" "미국이 불장난" 때리자 "중국은 일방적"…'대만문제' 또 기싸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