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클' 김봉렬 교수가 소개하는 K-건축의 세계!

입력 2022-09-16 10:01

방송 : 9월 18일(일) 오전 10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 9월 18일(일) 오전 10시 30분

'차클' 김봉렬 교수가 소개하는 K-건축의 세계!

김봉렬 교수가 한국 건축의 세계관에 관해 이야기한다.

18일(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K-클라스'에는 한국 고 건축계의 석학 김봉렬 교수가 출연해 우리나라 전통 건축에 녹아있는 시대정신과 세계관에 관해 강연한다. 세계에 K-좀비 열풍을 일으킨 드라마 킹덤, BTS의 뮤직비디오에도 등장하며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은 것이 바로 우리의 전통 건축인 한옥이다. 해외로도 수출되는 새로운 한류 문화 키워드로 떠오른 우리 전통 건축의 세계를 자세히 알아본다. 코미디언 김지민이 특별 학생으로 출연해 이야기에 풍성함을 더한다.

우리 전통 건축을 이야기하면서 불교는 빼놓을 수가 없는데, 불교 세계관이 반영된 대표적인 건축물이 경북 영주시의 부석사이다. 김봉렬 교수는 "불교의 교리는 추상적이고 난해함이 있어 문자를 모르는 대중을 이해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불교 건축을 비롯해 회화와 조각을 크고 화려하게 만들어 그 자체로서 받아들이게 했다"라고 설명한다. 특히 불교는 인생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어 열반에 이르는 것을 궁극적인 이상으로 두었는데, 이런 불교의 교리가 반영된 것이 부석사의 9개의 단이라고 한다.

유교 사상 역시 한국의 건축에 반영되었다. 중요한 것인 본(本)과 중요하지 않은 것인 말(末)의 이원론적 세계관을 가진 유교 세계관은 건축에도 반영돼 건축물의 쓰임새를 생김새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고 한다. 김봉렬 교수는 유교 사상을 살펴볼 수 있는 대표적인 건축물로 병산서원과 종묘를 꼽았다. 병산서원과 종묘 건축에서 살펴볼 수 있는 유교적 형식과 질서에 관해 본 방송에서 공개된다.

김봉렬 교수와 함께하는 JTBC '차이나는 K-클라스'는 18일(일) 오전 10시 30분 방송된다.

(JTBC 모바일운영부)

관련기사

'차클' 이자람 소리꾼, 과거-현대 아우르는 판소리 매력 전파 '차클' 소리꾼 이자람이 소개하는 종합예술, 판소리의 세계 '차클' 소리꾼 이희문이 들려주는 '세상 힙한' K-민요 매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