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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내달 티몬·위메프 집단분쟁조정 접수…여행상품 우선

입력 2024-07-26 17:06 수정 2024-07-26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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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이어진 오늘(26일) 피해자들이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환불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이어진 오늘(26일) 피해자들이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환불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이 티몬과 위메프의 입점 판매자에 대한 대금 정산 지연으로 피해를 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집단분쟁조정 참가 신청을 받습니다.

오늘(26일) 소비자원은 전담대응팀을 구성하고, 다음 달 1일부터 9일까지 한국소비자원 누리집에서 집단분쟁조정 참가를 신청받는다고 밝혔습니다.

집단분쟁조정 제도는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50명 이상의 소비자에게 같거나 비슷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 절차가 개시됩니다.

이달 22일부터 25일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티몬, 위메프 관련 상담 건수는 4137건에 이릅니다.

특히 여름 휴가 시즌에 여행 관련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상담이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품목별로 보면 여행(1576건), 숙박(816건), 항공(182건) 등의 순으로 많았습니다.

이에 소비자원은 우선 티몬과 위메프에서 여행이나 숙박, 항공권을 산 소비자들 가운데 대금 환급 요구를 거절당한 경우에 대해 신청을 받기로 했습니다.

다른 거래 품목이나 피해 유형은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소비자 상담과 피해구제 등의 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티몬과 위메프의 입점 판매자에 대한 대금 정산 지연 사태 여파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습니다.

이들 사이트에서 판매자에 대한 대금 정산뿐 아니라 소비자 환불도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메프와 티몬은 싱가포르 기반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큐텐 계열사입니다. 큐텐그룹이 두 사이트의 정산 대금을 끌어다 쓰며 무리한 사업 확장에 나선 게 이번 사태의 원인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전날(25일) 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와 관련해 보고된 미정산금이 1700억원 수준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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