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그냥 IS가 아니다…모스크바 테러한 ISIS-K는?

입력 2024-03-25 10:33 수정 2024-03-25 11:30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세력 확장 위해 테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세력 확장 위해 테러

이슬람국가 호라산은 보통 ISIS-K로 일컬어집니다.


호라산은 이란과 아프가니스탄에 걸치는 지역을 일컫는 표현으로 아프가니스탄을 중심으로 거점을 삼고 있는데, IS 중에서도 가장 극단적이고 과격한 단체로 꼽힙니다.

지난 1월 84명의 사망자를 낸 이란 솔레이마니 장군 추모식 폭탄 테러와 지난 21년 미군 13명과 민간인 100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간 카불 국제공항 테러 등으로 악명을 떨쳤는데요.

이 호라산 그룹은 러시아를 계속해서 비판해왔습니다.

일단 러시아가 그동안 체첸과 아프간 침공 등 전쟁을 하면서 무슬림을 탄압한 역사가 있죠.

그리고 러시아가 미국과 대립하면서 시리아와 이란을 지원했는데, 이 두 나라는 시아파 국가들입니다.

호라산 그룹은 수니파 원리주의자들로 시아파도 적대시합니다.

아프간 탈레반 역시 러시아와 관계를 쌓았기 때문에 호라산 그룹에겐 타도의 대상이나 마찬가지였다고 하는데요.

미군이 아프가니스탄에 주둔하는 동안 탈레반 세력이 약화했고 미군이 떠나자마자 호라산 그룹이 과격 테러를 이어가며 세력을 확장하는 상황입니다.

[댄 바이먼 /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선임연구원] 06:43-07:00
"온갖 미디어 이목을 끌면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죠. 가장 효과적이며 활발하게 활동하는 그룹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공격을 하는 것이고 이걸 통해 큰 이득을 얻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러시아를 상대로 한 테러였다고 하지만, 다른 나라들도 비상입니다.

호라산이 세력을 확장하면 확장할수록 이들에겐 수니파 국가 빼곤 다 적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마이클 쿠릴라 미군 중부사령관은 호라산그룹이 아프가니스탄 밖으로 영향력을 확장해 앞으로 6개월 안에 아무런 예고 없이 미국이나 서방국을 공격할 가능성이 있다고 의회에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