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갱도에 폐기물 불법 매립했나…봉화 광산 현장검증

입력 2022-11-07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봉화 아연 광산에서 열흘 동안 고립됐다 살아 돌아온 두 노동자들은 빠르게 회복하고 있습니다. 이젠, 이런 사고가 또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잘못된 부분들을 가려야 합니다.

경찰이 오늘(7일) 현장 검증을 했는데, 어떤 부분을 밝혀야 하는지, 윤두열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토사가 갑자기 쏟아져 내렸습니다.

순식간에 갱도가 막히면서 두 노동자가 고립됐습니다.

[박정하/구조된 노동자 (작업반장) : 막 우르르 쾅쾅 하면서 막 쏟아지는 게 한 2시간 정도 그렇게 쏟아지더라고.]

가족들은 쏟아져 내린 토사가 그저 흙이 아닐 거라고 의심합니다.

업체가 폐갱도를 메운 광물 찌꺼기 아니냐는 겁니다.

[구조 노동자 가족 : 펄이나 토사 같으면 상관이 없는데 슬러지(찌꺼기) 같으면 굳어버리잖아요.]

업체는 갱도 안에 광물 찌꺼기 즉 폐기물을 매립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습니다.

과학수사대가 삽으로 흙을 퍼 담습니다.

업체가 광물 폐기물을 묻은 곳 시료를 채취하는 것인데, 흘러내린 갱도 안 토사와 비교할 계획입니다.

[정용민/경북경찰청 과학수사대장 : 토사가 원래 지하 갱도에 있던 것인지, 일부에서 주장하는 대로 아연광산을 채취하는 과정에서 불법으로 나온 폐기물을 매립한 것인지…]

왜 붕괴 사고 뒤 14시간 30분이 지나서야 119에 신고했는지도 밝혀야 합니다.

[이상권/사고 광산업체 부소장 : 119 신고가 늦게 된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죄송하게 생각하고 차후에 이런 일이 없도록…]

업체는 "구조하느라 정신이 없어서" 그랬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사고를 은폐해보려 한 것인지, 신고를 막은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밝혀야 합니다.

이 광산은 지난해에도 지반 침하, 붕괴 우려가 있다며 안전명령 조치를 받았습니다.

지난 8월에도 사고로 노동자 1명이 숨졌습니다.

광산 전반에 안전 조치가 제대로 됐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관련기사

"괭이로 파고 발파도 해보고"…생존자가 전한 '221시간' 밥 대신 커피믹스…몸 맞대고 체온 나누며 '땅속 투혼' 빠르게 심신 회복…"참사 속 조금이나마 희망 됐으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