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존슨 총리, 코로나19 완치해 관저 복귀…"봉쇄 완화 계획"

입력 2020-04-27 11:00

영 매체 "이동제한 만료 7일 이전 조기 완화 가능성" 보도
일각서 "봉쇄 완화 시 연말까지 사망자 10만명 넘을 것"
전문가 "봉쇄 풀려면 한국 주목하라" 조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영 매체 "이동제한 만료 7일 이전 조기 완화 가능성" 보도
일각서 "봉쇄 완화 시 연말까지 사망자 10만명 넘을 것"
전문가 "봉쇄 풀려면 한국 주목하라" 조언

존슨 총리, 코로나19 완치해 관저 복귀…"봉쇄 완화 계획"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환자실까지 거치며 2주 이상의 공백기를 거친 후 관저로 복귀했다고 AFP 통신이 26일(런던 현지시간) 보도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AFP와의 인터뷰에서 "총리가 관저로 돌아왔다"고 말했다.

존슨 총리는 관저 복귀 이튿날인 27일 업무를 재개할 예정이다.

존슨 총리는 업무에 착수하면 다음 달 7일까지 예정된 코로나19 봉쇄를 이르면 이번 주부터 해제할 예정이라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다만 존슨 총리는 사업장과 학교가 다시 문을 열어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제한은 유효하다는 점을 인식시키기 위해 봉쇄를 완전히 해제하기보다는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영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15만2천840명에 사망자는 2만732명이다.

한편 현재 봉쇄 정책을 '차단( shielding)' 수준으로 대체할 경우 영국의 코로나19 사망자가 연말까지 10만명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고 영국 일간 더타임스가 보도했다.

영국 정부에 코로나19 대처 방안을 조언해 온 임피리얼칼리지의 닐 퍼거슨 교수(감염병학)는 "어느 한 그룹을 코로나19에 대비해 80% 수준으로 차단하면 감염도 그 정도로 막을 수 있다"며 "정부가 차단 전략으로 전환한다면 연말까지 사망자가 10만명을 훌쩍 넘을 것"이라고 밝혔다.

퍼거슨 교수는 봉쇄 완화의 모델 사례로 한국을 꼽았다.

그는 "봉쇄를 풀려면 이를 대체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한국처럼 대규모 검진을 실시하고 접촉자를 추적해 감염 경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른 유럽 국가에서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하자 잇따라 봉쇄 완화 정책을 펴고 있다.

이탈리아는 하루 사망자 수가 6주 만에 300명 밑으로 내려가자 내달 4일부터 기업과 공장 상당수를 가동키로 했으며, 스페인도 일일 사망자 수가 288명으로 5주 만에 최저치로 떨어진 상황에서 어린이들의 외출 제한을 완화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조금씩 빗장 푸는 이탈리아·스페인…영국·스웨덴 "아직" 러시아 감염 확산…확진자 하루 6300여 명 늘어 8만명 영국 존슨 총리 복귀?…"트럼프와 코로나19 대응 논의" 독일, 봉쇄 제한 일부 완화…"3주 연장" 기약 없는 영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