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침& 지금] 8월 말 개최지만…건강 위해 유럽육상선수권대회 취소

입력 2020-04-24 09:12 수정 2020-04-24 11: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내에서는 코로나 확산세가 잦아들면서 이렇게 프로야구, 프로축구 시동이 걸린 상황인데 불안감이 큰 나라들은 여전히 있어서 스포츠 경기들이 전세계적으로 다시 시작되는 움직임인 건 아닙니다. 올 여름에 프랑스 파리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유럽 육상선수권대회도 코로나 영향을 받았습니다. 보도국 연결해서 알아봅니다.

안태훈 기자, 연기가 아니고 취소네요?

[기자]

네, 아직 개최일을 넉 달 가량 남겨둔 상황이지만 취소됐습니다.

유럽 육상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와 프랑스육상연맹은 현지시간 23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며 대회 취소 소식을 알렸습니다.

2020 유럽 육상선수권대회는 당초 오는 8월 25일부터 30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습니다.

■ "한국 칼국수가 일본 우동의 원조"

다음은 일본의 유명 제면기 제조업체 대표가 일본의 우동은 한반도에서 건너온 칼국수에서 유래했다는 견해를 밝혔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는 소식입니다.

14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한반도에서 전해진 면 요리가 우동의 원조라는 것입니다.

그동안에는 9세기 무렵 중국에서 제조법을 가져온 게 우동의 시초라는 설이 퍼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9세기에는 우동을 만들 때 필요한 소금과 소맥이 일본에는 거의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조선왕조가 일본에 파견한 외교사절단이 칼국수를 전했다는 설이 있고, 그 시기에 일본에 맷돌이 보급됐다"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그리고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현재 건강상태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이 또 언급을 한 게 있어서 전해드리려고 하는데 앞전에는 모른다고 해서 그러면 뭔가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여지도 있는 건가 이런 해석이 나왔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한말은 건강이상설 관련 보도가 부정확하다는 거네요?

[기자]

추측 보도가 난무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명확하게 밝힌 것입니다.

특히 "김 위원장이 수술 후 심각한 위험에 빠진 상태"라고 CNN이 보도한 이후 전세계로 확산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현지시간 23일 CNN 보도에 대해 "부정확하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 21일엔 "우리는 모른다, 그가 잘 있기를 바란다"라고 했었는데 좀 더 명확하게 관련 보도를 부인한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 JP모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0%"

다음은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또 다시 낮춰 잡았다는 소식입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 2.3%에서 0.8%로 낮춘 바 있고, 또 0%로 하향 조정한 것입니다.

다만 "한국의 성장률 위축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 가벼운 수준"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올해 1분기 한국의 성장률은 -1.4%를 기록했습니다.

관련기사

박지성·펠레, '축구는 인류의 영웅을 지지합니다' 의료진 응원 일본, 스포츠 현장 잇단 확진…유도협회는 집단감염 발코니 위 스키, 밥주걱 탁구…기발한 '집콕' 도전 마네킹 관중, 로봇 심판 도입…'코로나 시대' 야구장 '윔블던 취소' 2차대전 이후 처음…세계 스포츠 타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