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이 총리 "한유총 개학연기, 법령 따라 엄정 대처"

입력 2019-03-02 12:41 수정 2019-03-02 17: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김 위원장, 호찌민 묘 헌화…동당역 향할 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닷새간 일정을 마무리하고 오늘(2일) 베트남을 떠납니다. 하노이에서 취재 중인 김태영 기자 연결합니다. 

김태영 기자, 오전 일정을 다 마쳤을 텐데 지금 김정은 위원장은 어디에 있습니까?

[기자]

조금 전 바딘광장, 그러니까 어제 베트남 주석과 만난 주석궁쪽의 호치민 묘소를 들러 헌화를 했습니다.

지금쯤 하노이를 출발해 랑선성 동당역으로 향하고 있을 겁니다.

동당역까진 교통 통제를 하면 대략 2시간이면 도착합니다.

베트남 교통당국은 앞서 김정은 위원장이 동당역에 도착해 하노이로 이동할 때처럼 돌아가는 길에도 1번 국도를 통제하고 있습니다.

[앵커]

비행기를 탈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왔는데, 김정은 위원장이 동당역으로 간다면 돌아갈 때 역시 열차를 이용하는 거겠군요?

[기자]

물론 김 위원장의 동선을 끝까지 지켜봐야 알겠지만, 현재로선 올 때와 마찬가지로 열차를 타고 돌아갈 가능성이 큽니다.

방금 말씀드린 대로 베트남 교통당국이 오늘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노이에서 랑선성 동당역까지 이어진 1번 국도 170km 구간에 대해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시켰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하노이에서 이동할 시간과 겹치는데 아마도 김 위원장의 동선을 고려한 통제로 보입니다.

[앵커]

김 위원장이 돌아가는 길에 시진핑 주석을 만날 가능성도 있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평양으로 곧바로 갈지, 아니면 베이징에 들러서 시진핑 주석과 만날지는 아직까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열차를 타고 간다면 동선상 베이징을 들를 수도 있는데요.

만약 시진핑 주석과 만난다면 이번 북미정상회담의 결과를 공유하고 또 향후 어떤 식으로 대응할지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웜비어 부모 '김정은 두둔' 트럼프 발언 비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억류됐다 풀려난 오토 웜비어의 사망 사실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나중에 알았다고 밝힌 데 대해 웜비어의 부모가 비난 성명을 냈습니다. 이들은 "김정은과 사악한 정권이 우리 아들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북한은 오토의 죽음에 대한 책임이 있다"면서도 "이전 정부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 그는 북한의 감시하에 들어갔다"고 말했습니다.

3. "한유총, 개학 연기하면 법령에 따라 엄정 대처"

이낙연 국무총리는 한유총 소속 사립유치원들의 개학 연기 투쟁에 대해 "법령에 따라 엄정 대처하겠다"며 "개학 연기 투쟁을 즉각 철회하라"고 경고했습니다. 이 총리는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관계부처 긴급 회의에서 "아이들을 볼모로 잡겠다는 것은 교육기관의 자세가 아니"라며 "교육부는 법적 조치까지 포함한 단계별 대책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학부모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라"고 지시했습니다.

4. 버닝썬 '애나' 마약 검사결과 나와…"곧 재소환"

클럽 '버닝썬'에서 마약을 유통했다는 의혹을 받는 중국인 애나 씨에 대한 마약류 복용 여부 검사 결과가 나왔고, 조만간 재소환될 걸로 알려졌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 측은 "추가 확인을 위해 애나 씨를 조만간 재소환할 것"이라면서도 "수사 중인 사인이라 결과를 확인해줄 순 없다"고 밝혔습니다.

5. 지동원, 도르트문트전 멀티골…아우크스 2-1 승리

독일 프로축구 아우크스부르크에서 뛰는 공격수 지동원이 2골을 터뜨리며 팀 승리를 이끌었습니다. 지동원은 오늘 새벽 독일 아우크스부르크의 WWK 아레나에서 열린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와 리그 홈경기에서 전반 24분 선제골에 이어 후반 22분 추가골을 터뜨리며 2대 1 승리에 앞장섰습니다. 아우크스부르크는 시즌 5승 6무 13패, 승점 21점을 기록해 15위로 강등권에서 벗어났습니다.

6. 온화한 주말 미세먼지 '나쁨'…큰 일교차 주의

토요일인 오늘은 전국적으로 온화한 날씨지만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나쁨' 수준인 가운데, 특히 경기 남부는 '매우 나쁨' 수준으로 예보됐습니다. 전국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5~7도를 기록했고, 낮 최고기온은 영상 10~16도로 평년보다 3~7도가량 높아 일교차가 매우 크겠습니다.

관련기사

교육부 "개학 연기 유치원 164곳뿐"…2일 명단 공개 유은혜 "개학연기 유치원 164곳"…한유총 "교육부 자료 못믿어" "우리아이 유치원도 개학연기 하나요"…학부모들 '혼란·불안' 한유총 "개원 무기한 연기"…사실상 집단 휴업 선언 한유총 사실상 '집단휴원' 선언…맞벌이 가정 '보육대란'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