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 언급 이틀만에 여당 "중대선거구, 총선 땐 어렵다"

입력 2023-01-04 20:18 수정 2023-01-04 2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한 지역구에서 여러 명의 의원을 뽑는 중대선거구제 검토를 언급한지 이틀 만에, 여당인 국민의힘이 사실상 반대 입장을 정했습니다. 오늘(4일) 긴급회의를 열었는데, "내년 총선부터 적용하는 건 어렵다"는 게 결론입니다. 선거제가 바뀔 경우 압도적 우위에 있는 영남 지역 일부를 야당이 추가로 가져갈 수 있단 내부 우려가 반영이 된 걸로 보입니다.

하혜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대구광역시는 보수 성향 후보가 모두 석권했습니다.

주호영, 홍준표 후보가 당선된 수성구만 놓고 보면 두 개 지역구인데 민주당 후보가 2위를 한 지역도 있습니다.

만약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해 이 지역이 하나로 합쳐져 여러 명의 당선자를 내면 민주당이 의석을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실제 이틀 전 윤석열 대통령이 중대선거구제 검토를 언급한 이후, 국민의힘 내부에선 영남권에서 의석 일부를 야당이 추가로 가져갈 수 있단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오늘 선거제 관련 긴급회의를 열었는데, 사실상 중대선거구제를 당장 도입할 수 없단 결론을 내린 걸로 전해집니다.

이양수 국민의힘 정치개혁특위 간사는 "다음 총선에 도입하긴 어렵다"고 했습니다.

선거제 개편을 언급한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도 "직접 대통령이 추진하겠다는 건 아닌걸로 알고 있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실도 "소신을 밝힌 것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에 선을 그었습니다.

[이진복/대통령실 정무수석 : (윤 대통령이) 소신을 말씀하신 거고요. 정당 간의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누가 하란다고 할 수 있는 일은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여당이 사실상 반대 입장을 정한 만큼, 윤 대통령이 정치 양극화 해소 방안으로 언급한 중대선거구제는 다음 총선에서도 적용되긴 어려울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강아람)

관련기사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