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치추적·중고사기·배달 폭탄…수법 교묘해지는 '온라인 학폭'

입력 2023-03-09 20:38 수정 2023-03-09 2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앵커]

학폭 얘기 해보겠습니다. 학폭 가해자들이 스마트폰 앱까지 활용하면서 수법은 교묘해지고, 피해는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학폭에 위치추적앱은 물론이고 배달앱, 당근마켓까지 이용되고 있었습니다.

먼저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중학생 A군은 하굣길에 경찰서를 찾았습니다.

온라인 익명 게시판에서 자신과 가족을 성적으로 비난하는 글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A군/중학생 : 부모님에 대한 욕도 오고, 저에 대한 욕도 오고… 선생님이 대처해주지 못하니까 경찰서로 가야겠다.]

한 학교폭력 예방 단체가 2021년 학생 6000여명을 샘플로 조사해보니 전체 학교폭력의 31%가 온라인상에서 벌어졌습니다.

피해자들이 단체에 보낸 손편지에는 교묘한 수법들이 고스란히 담겼습니다.

휴대전화에 위치추적 앱을 깔아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거나,

[김석민/푸른나무재단 상담본부 팀장 : 어디에 위치해 있는 걸 알고 있으니 어떤 걸 갖다 달라고 이렇게 시킨다든가…]

배달 앱으로 음식 등을 시켜먹으면서 피해자에게 대신 결제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심지어 중고물품 거래 앱에 피해자 명의로 허위 매물을 올리고, 구매자에게 수백만원 돈을 받아낸 사례도 있습니다.

화장실에 CCTV가 없다는 점도 악용됩니다.

[김석민/푸른나무재단 상담본부 팀장 : 용변을 봤을 때 촬영을 하고, 가계정 형태로 비공개로 올려놓고 내가 버튼 하나만 누르면 전체 공개가 된다.]

기술의 진화와 함께 피해자들은 24시간 언제든지 손쉽게 학교폭력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