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실종신고 빗발치는데 "112로"…서울시 대처도 우왕좌왕

입력 2022-11-07 20: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부실하고 허술했던 대응의 흔적들은 계속 새롭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번엔 서울시가 운영하는 다산 콜센터입니다. 사람이 실려간다는 다급한 전화에 119에 물어보라고 답했습니다. 실종 신고가 빗발칠 땐 112에 문의하라는 답을 반복했습니다. 서울시가 사태 파악을 늦게 했기 때문입니다.

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참사 당일 밤 11시31분.

다산콜센터에 전화가 걸려옵니다.

"이태원에서 사람이 실려가는걸 봤다"는 겁니다.

그런데, 상담원은 "따로 공지 받은게 없다"며 "119쪽으로 불어보라"고 답합니다.

서울시가 '이태원에서 사고가 났다'는 소방청 통보를 받은지 한 시간이 지난 뒤였습니다.

조금 뒤, "재난문자를 보내달라"는 요청도 들어옵니다.

"사람들이 피를 토하고 있고, 죽어간다"고 덧붙이기도 합니다.

결국 서울시가 재난 문자를 보낸 건 밤 11시 55분.

소방청으로부터 첫 보고를 받은 지 90분이 지난 시각이었습니다.

실종 신고 접수도 엉망이었습니다.

새벽 4시 6분, 용산소방서장은 서울시에서 실종자 접수를 받고 있다고 공지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다산콜센터에서 첫 접수를 받은 건 새벽 5시 15분이었습니다.

그 사이 실종 신고 전화가 빗발쳤지만 112에 문의를 하라는 답변만 반복했습니다.

서울시로부터 전달을 받은 게 없다, 재난대책본부 답변이 없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오세훈/서울시장 : 한 30분에서 40분 정도가 그런 불편이 있었다, 하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굉장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서울시는 정확한 안내가 다소 늦어진 게 사실이라며, 다산콜센터의 연락 체계를 재정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관련기사

뒷짐 지고 느긋하게…그날, CCTV 찍힌 '용산서장 늑장 이동' 동료·친구 잃은 상처도 깊었다…"찾아가는 상담치료 진행" 민주당 "국민 앞에 사과하라"…국민의힘 "수사가 먼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