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독주 속 논란된 '당헌 80조' 뭐기에..."정치보복 방어" vs "이재명 방탄용"

입력 2022-08-08 14:00 수정 2022-08-08 14: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더불어민주당 내 '당헌 80조 개정'을 둘러싼 논란이 '이재명 사당화' 우려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부정부패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한다”고 돼 있습니다. 검찰과 경찰의 각종 수사를 받고 있는 이재명 당 대표의 상황과 맞물려 주목받는 조항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당원청원시스템에 올라온 '당헌 80조 개정' 청원 〈사진=더불어민주당 당원청원시스템 캡쳐〉더불어민주당 당원청원시스템에 올라온 '당헌 80조 개정' 청원 〈사진=더불어민주당 당원청원시스템 캡쳐〉

최근 이 후보 지지자들로 추정되는 당원들이 당원 청원 게시판에 당헌 80조의 개정을 요청하는 청원을 올리며 논란이 시작됐습니다. 일부 지지자들이 혹시 이 후보가 기소되면 이 조항 때문에 당 대표 직무가 정지될 수 있다고 우려하기 때문입니다. 당헌 개정 요구를 두고 당 안팎에선 '이재명 방탄용'이란 비판이 일었습니다. 그런데도 해당 청원은 윤석열 정권의 정치 보복에 방어해야 한다는 명분 아래 현재 5만 명 이상 당원의 동의를 받았습니다. 지도부가 답변해야 하는 요건을 충족한 겁니다.

반이재명계에선 특정인을 위해 당헌 개정을 하면 더 극심한 '사당화 논란'에 빠질 수 있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오늘(8일) 박용진 당 대표 후보는 기자회견을 열어 '사당화 방지를 위한 혁신안'을 발표했습니다. 박 후보는 기자회견에 앞서 출연한 BBS 라디오 인터뷰에선 “개인을 위해서 법을 만들거나 고치거나 하면 '위인설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당헌 80조를 바꿔서 어느 특정인의 정치적인 반경을 오히려 열어 주려는 것은 또 다른 사당화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아직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은 채 신중한 분위기입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그 전부터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서 관련 논의가 있던 것으로 안다”면서 “지금 따로 이야기된 바는 없다. 절차에 따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전준위 관계자도 “여당에서 야당이 되면서 전직 장관들이 모두 고발돼 개정이 필요하단 내부 문제의식이 있었다”면서도 “내부 논의가 아직 진행 중인 사항으로 결론은 좀 더 논의해 봐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