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제동원 해법' 어그러질까…일본, 한국 총선 결과에 촉각

입력 2024-04-12 19: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언론들도 한국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했다는 소식을 전하며 한일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특히 윤석열 정부가 내놓은 강제징용 문제 해법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도쿄에서 김현예 특파원입니다.

[기자]

"윤석열 정부, 구심력 저하 불가피"

일본 언론들이 일제히 이번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대파 총선'으로 불릴 정도로 윤석열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 성격이 짙었던 만큼 선거 결과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향후 한일 관계에 악영향을 미칠까 우려했습니다.

가장 큰 관심은 강제징용 배상문제입니다.

일본 정부는 윤석열 정부가 약속을 지킬 것이란 반응을 내놨습니다.

[하야시 요시마사/일본 관방장관 (어제) : 한국 정부가 지난해 3월 발표한 조치에 대해 원고에 배상금(판결금)과 지연이자는 한국 재단이 지급할 예정으로…]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을 통해서 해결하겠다고 한 만큼 책임을 져야 한단 겁니다.

하지만 일본 언론들은 물음표를 붙였습니다.

보수 성향의 요미우리신문은 강제동원 배상에 대해 재단은 자금부족 상태인 데다 거대 야당이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진보 성향의 아사히신문도 '지일파'인 한일의원연맹 회장 정진석 의원과 강제징용 해법 발표 당시 외교부 수장이었던 박진 전 장관의 낙선을 언급했습니다.

일부 언론에선 김건희 여사의 '디올백 논란'과 함께 야당 일각에서 탄핵이 언급되는 점도 전했습니다.

요미우리신문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언급하며 "야당은 성공 경험이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