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깡패 국가' 된 러시아…우크라 '답정너 배후'·북한 '감시 해제'

입력 2024-03-29 14:36 수정 2024-03-29 14: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금까지 143명의 목숨을 앗아간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이슬람국가 IS가 배후를 자청했지만 유독 러시아만 생각이 다릅니다.


러시아 조사위원회는 이날 “테러범이 우크라이나에서 현금과 암호화폐를 지원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번에도 근거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유리 슈비트킨 / 러시아 국방위원회 부의장]
“테러 공격에는 다양한 요인이 관련되어 있으며 우크라이나의 개입 증거를 고의로 숨기지 않을 것입니다.”

러시아는 더 나아가 사전에 테러 정보를 제공한 미국이 테러의 배후일 수 있다고 책임을 뒤집어씌웠습니다.

백악관은 “허튼소리”라는 감정 섞인 발언으로 반박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F-16 전투기에 핵무기 탑재가 가능하다며, 다른 나라의 비행장도 공격하겠다고 협박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 러시아 대통령]
“제3국의 비행장에서 (F-16이) 사용된다면 어디에 있든 우리의 합법적 표적이 될 것입니다.”

러시아는 또 대북 제재 위반을 감시해온 유엔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 패널의 임기 연장 투표에서 거부권을 행사하며 감시 기구를 15년 만에 사라지게 했습니다.

한ㆍ미는 북한에서 무기를 공급받는 러시아가 제재 위반 사실을 은폐하기 위한 조치로 보고 있습니다.

[매슈 밀러 / 미국 국무부 대변인]
“국제 평화와 안보를 냉소적으로 약화시켰으며, 이는 모두 모스크바가 북한과 맺은 부패한 거래를 진전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도 러시아의 몽니로 대북 제재를 감시할 공식 채널이 사라지자 '범죄자가 단속을 피하기 위해 CCTV를 파괴한 것과 다를 것이 없다'며 러시아를 맹비난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