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의료계에 급 '대화모드' 왜? '해결사 한동훈' 띄우기?

입력 2024-03-25 10:54 수정 2024-03-25 11:04

한동훈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 필요한 역할"
"타협 끌어내는 정치쇼" 이재명 과거 발언 재조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동훈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 필요한 역할"
"타협 끌어내는 정치쇼" 이재명 과거 발언 재조명



■ 방송 : JTBC 유튜브 라이브 〈뉴스들어가혁〉 (평일 오전 8시 JTBC News 유튜브)
■ 진행 : 이가혁 기자 (인용 시: JTBC 유튜브 라이브 〈뉴스들어가혁〉)

장면1. 24일 오전 8시 :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의료 현장에 복귀하지 않는 전공의에 대해서는 26일부터 면허정지 처분에 들어가나'라는 질문을 받고 "가급적 정부에서는 그런 분들에게 행정적인 처분이나 사법적인 처분이 나가지 않는 것을 희망하지만 현재 법과 원칙이 있기 때문에 절차를 밟아나갈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라고 답했습니다.

장면2. 24일 오후 4시 :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의 김창수 위원장 등을 면담한 뒤 “국민이 피해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정부와 의료계 간의 건설적인 대화를 중재해 달라는 요청을 제가 받았다”며 “저는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밝혔습니다.

장면3. 24일 오후 6시 : 대통령실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대통령실에 의료현장 이탈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해 달라고 요청해 왔다"며 "이에 윤석열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한 총리에게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 달라”고 말한 사실도 공개했습니다.

장면4. 24일 오후 8시 : 서울의대·서울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는 "전공의에 대한 압박 중 일부를 중단한 것과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신 부분은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인다"며 "상호 신뢰를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의대증원 조치를 잠시 중단하고 신중히 재검토해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출구 없이 첨예하게 대립해온 의정 갈등이 새로운 국면으로 갈 것인가. 어제(24일) 하루 급박하게 상황이 변한 과정을 위와 같이 정리해드렸습니다. 당초 오늘(25일)은 '최악의 갈등이 시작되는 날'로 불릴 만큼 중요한 날이었습니다. 전공의 면허 정지 전 의견 제출 마감날(내일부터 면허 정지 가능)이자, 의대교수들이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겠다고 밝힌 날이자, 의대교수들이 근무시간을 주 52시간으로 '정상화'하겠다고 못 박은 날이기 때문입니다. 갑작스러운 정부의 '대화 제스처'에 의대교수들은 의견이 엇갈리는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 '정치쇼' 예견한 이재명 발언 재소환
야권에서는 "그럴 줄 알았다"며 평가절하하는 분위기도 읽힙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19일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던진 다음에... 누군가가 나타나서 이거를 규모를 축소하면서 원만하게 타협을 끌어내는 그런 정치쇼를 하려는 것 아니냐" 발언한 것도 재소환되고 있습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난국을 타개하는 중재자'처럼 의정 갈등 전면에 나서는 모양새를 두고서도 전략적 계산이 깔린 행동이라는 평가도 나옵니다. 료계에 비해 정부 지지 여론이 많았던 초기와 달리 의대증원 이슈 자체에 대한 유권자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어 '총선 리스크'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죠.

◇ 정부, '2000명'도 양보할까?
이제 관심은 정부가 말한 '건설적인 협의체'에 의료계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인가에 모입니다. 여전히 정부는 '2000명 증원은 양보 불가'인 상황. 어제 이미 서울의대 비대위가 '의대증원 조치 잠시 중단'을 다시 한번 요청한 것처럼 '봄바람'이 불 것 같은 이 상황에서도 뇌관은 '2000명 증원'을 건드릴 수 있느냐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자세한 내용 영상으로 보시고, 댓글로 의견 많이 달아주세요!
 
 
정부, 의료계에 급 '대화모드' 왜? '해결사 한동훈' 띄우기?
〈뉴스들어가혁!〉은 JTBC news 유튜브를 통해 평일 아침 8시 생방송으로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을 살아갈 힘'이 될 핵심 이슈를 이가혁 기자가 더 쉽게, 더 친숙하게 전해드립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