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반 제보] "월수익률 20% 보장"…'이탈리아 꽃게' 투자 사기였나

입력 2024-01-26 07:30 수정 2024-01-26 12: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푸른 꽃게 포획 점유율 80%를 차지했습니다!"
"월수익으로 투자금의 20%를 보장합니다!"
"대기업과 MOU 체결했습니다!"
-푸른 꽃게 투자 홍보 내용 각색-

이탈이아산 푸른 꽃게를 수입해 큰돈을 벌 수 있다며 홍보한 업체로부터 사기를 당했다는 피해자들의 제보가 JTBC '사건반장'에 보도됐습니다.

제보자들에 따르면 해당 업체는 '6개월 만에 원금 회수', '월수익 보장', '대기업과 MOU 체결' 등의 문구를 자사 유튜브 채널과 홈페이지에 게재하며 투자자를 모집했습니다. 또 해양수산부와 수협에서 인증했고, 국내 기업인 CJ씨푸드와도 협약을 맺은 상태라고 업체는 주장했습니다.

피해자들은 해당 업체를 포털사이트에 검색하면 '푸른 꽃게 수출계약을 맺고, 미국, 중국 등에 수출 중'이라는 내용의 기사가 여럿 등장해 믿을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내용이 거짓이었습니다. 한 제보자는 "천만원을 투자한 당일 환불을 요청하자 '청약 철회 수수료가 40%라는 말을 들었다"면서 "환불 건으로 옥신각신하던 중 지난 23일 업체 측이 잠적해 버렸다"고 말했습니다.

CJ씨푸드 또한 "해당 업체와 자신들과 협약을 체결한 적이 없다"며 "형사고발 예정"이라고 '사건반장'에 밝혔습니다.

제보자에 따르면 피해자는 29명 이상입니다. 피해 금액은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지만, 최소 100만원에서 최대 10억까지 투자가 가능했던 만큼 수억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