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영길 구속 사유는? 법원 "혐의 일정 부분 소명...증거 인멸 우려"

입력 2023-12-19 06:28 수정 2023-12-19 17:55

법원 "사안 중대하다"고도 밝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법원 "사안 중대하다"고도 밝혀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최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구속됐습니다.

법원은 "송 전 대표가 거액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하고 민주당 당 대표경선과 관련한 금품수수에 일정 부분 관여한 점이 소명된다"고 밝혔습니다.
 

송영길 "정상적 후원금" 주장했지만…법원 "금품수수 일정 부분 소명"


"사안이 중대하고 송 전 대표의 행위에 비춰 증거 인멸의 염려도 있다"며 구속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송 전 대표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약 6500만원을 국회의원 등에게 살포하는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 선거 및 정치자금 총 8억 2000여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있습니다.

어제 법원의 영장 심사에서 불구속 수사의 필요성을 이야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겁니다.

[송영길 /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참고인에게) 전화했다고 증거 인멸이라고 말하면 너무 불공정한 게임이다…. 허위의 진술을 강요하거나, 사주하지 않는 이상, 피의자의 정당한 방어권은 보장돼야 한다는 점을 저는 강조했고요.
 

수수 의혹 받는 의원들…송영길 구속으로 수사 빨라지나?


이에 맞선 검찰은 "정당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했다"며 PPT 250여쪽 분량을 준비해 구속 필요성을 강조한 걸로 전해집니다.

송 전 대표가 구속되면서 돈 봉투를 받은 의혹을 받는 의원들에 대한 검찰 수사도 빨라질 예정입니다.

검찰은 민주당 의원 20명 정도가 봉투를 받았다고 의심하고 있어, 총선을 앞두고 파장은 더욱 커질 걸로 보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