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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 출고가 내린다는데…소비자 가격 체감은 '글쎄' 왜?

입력 2023-12-18 20:53 수정 2023-12-18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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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소주 같은 증류주에 붙는 세금을 낮추기로 하면서 소주 출고가도 내려갈 걸로 보이는데, 정작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격 인하 효과는 크지 않을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오히려 세수만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는데 왜 그런 건지, 이상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정부는 소비자 물가 부담을 줄이고, 수입산 증류주와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기준판매비율을 도입했습니다.

세금을 계산할 때 일정 비율을 할인해 주는 개념인데, 소주는 22%, 위스키는 23.9%로 정했습니다.

이걸 적용하면 내년부터 소주 한병의 공장 출고가는 지금보다 132원, 10.6% 내립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반가운 소식입니다.

[이태호/서울 불광동 : 소주 한 병에 7000원까지 올라가는 게 좀 비싸다 생각을 했는데 내려간다 그러면 사 먹는 입장에서는 좋지 않을까.]

다만 주류 제조사들이 이미 출고가를 올렸거나, 올릴 예정이라 세금 인하 효과가 온전히 나타나긴 어려워 보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이미 참이슬 출고가를 7% 올렸고, 롯데칠성 역시 내년부터 처음처럼 반출가격을 7% 가까이 올립니다.

'새로'는 8.9% 인상합니다.

소주 주원료인 주정이나 병값이 올랐단 이유입니다.

깎인 세금을 고려하면 마트나 편의점에선 가격이 소폭 내릴 수 있지만, 이미 7천원대까지 오른 음식점이나 술집은 또 다릅니다.

[A씨/음식점 운영 : 공급가가 떨어지면 공급가가 떨어진 만큼 술값을 내릴 의향은 있는데 그것 역시도 저희가 빨리빨리 가격을 반영하지 않는 스타일로 장사하기 때문에…]

소비자 피부에 와닿을 정도로 가격은 내려가지 못하고 세수만 더 줄어들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김현주 조성혜 / 취재지원 박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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