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영상] 불길 속 웬 토네이도?…캐나다 '산불 토네이도' 포착

입력 2023-08-25 18: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진=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주 산불당국 트위터〉

〈사진=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주 산불당국 트위터〉


캐나다에 산불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불길 속에서 소용돌이가 발생하는 희귀한 장면이 포착됐습니다.

23일(현지시간)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주 산불 관련 당국은 트위터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드문 현상"이라며 산불 진화에 나섰던 대응팀이 촬영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영상 속에는 산불 영향을 받은 호수 주변으로 화염 속에서 소용돌이가 휘몰아치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상당히 큰 규모로 치솟은 불기둥이 빠른 속도로 돌고 있습니다.

〈영상=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주 산불당국 트위터〉

〈영상=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주 산불당국 트위터〉


산불 당국은 "거센 산불과 강풍, 대기 불안정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면서 불 토네이도가 형성됐다"면서 "불 토네이도는 수직 방향으로 강하게 회전하는 가스 및 화염 기둥"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런 현상은 대기가 회전하는 조건에서 발생하는데, 해당 지역의 복잡한 지형과 하강풍, 한랭전선의 영향이 불 토네이도가 형성되는 데 필요한 조건을 제공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불 토네이도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드문 현상"이라며 "이런 독특한 조건과 극적인 화재 현상은 BC주 다른 지역의 화재에서는 볼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캐나다 BC주는 전례 없는 산불로 비상사태가 선포되며 3만명 넘게 대피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3만명에 대한 대피 경보도 내려진 상태입니다. 당국은 산불을 잡기 위해 군 병력까지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