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태영호만 살린 징계에 '뒷거래' 의혹 제기…"공천개입 의혹 무마용"

입력 2023-05-11 2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민의힘 윤리위의 징계 결과를 두고 또다른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당원권 정지 1년을 받은 김재원 최고위원은 내년 총선 출마가 불가능하지만, 태영호 의원은 정지가 3개월 뿐이어서 가능하죠. 야당에서는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 의혹을 덮기 위해 태영호 의원만 봐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이 잇단 설화 논란으로 문을 닫았던 최고위원회 회의를 열흘 만에 다시 열었습니다.

[김기현/국민의힘 대표 : 우리 당 일부 최고위원들의 잇따른 설화로 당원과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당대표로서 무척 송구한 마음입니다.]

당 윤리위는 어제 김재원 최고위원에게 1년, 태영호 의원에겐 3개월의 당원권 정지 징계를 내렸습니다.

김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소속으론 내년 4월 총선 출마가 불가능해졌고, 오는 8월이면 징계가 풀리는 태 의원은 공천을 신청할 수 있게 됐습니다.

상대적으로 태 의원의 징계 수위가 낮아진 데엔 최고위원직 자진 사퇴가 영향을 준 걸로 보입니다.

실제 당 윤리위원장도 정치적 해법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야당에선 정치적 해법이 아닌 정치적 뒷거래란 비판이 나왔습니다.

대통령실의 공천개입 의혹을 덮기 위해 태 의원만 징계를 낮춰준 것 아니냔 겁니다.

[이재랑/정의당 대변인 : 결국 정치적 거래의 산물입니다. 사퇴 정도로 불법 공천개입 의혹을 무마하겠다는 밑장빼기입니다.]

이런 논란 속에 갈등의 불씨는 여전합니다.

김재원 최고위원이 징계에 불복해 법적 대응에 나설 가능성이 있고, 보궐선거 과정에서 친윤계가 전면에 나설 경우, 계파 갈등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김재원 당원권 정지 1년, 사실상 공천 배제…태영호는 3개월 김기현 "그 입 당장 닫으라" 했지만…총선 앞두고 복잡한 속내 태영호, 이번엔 '김구 발언'…잇따른 논란에 '지도부 경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