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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전철 밀집도 심하면 '무정차 통과'…재난안전문자도 발송

입력 2023-03-28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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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연합뉴스〉
앞으로 지하철 등 밀집도가 심각할 때 각 지방자치단체는 소관 역사의 혼잡 상황을 안내하고, 버스 등 다른 교통 수단을 이용하도록 권고하는 재난안전문자를 발송해야 합니다.

또 철도 운영기관은 지하철 밀집도가 심할 경우 무정차 통과할지를 필수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28일) 이런 내용을 담은 수도권 전철 혼잡도 개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개선 방안을 발표한 배경에 대해선 그동안 김포골드라인 등 혼잡도가 높은 노선의 운행 간격을 단축하고 정차 역사를 조정해왔으나 하루 평균 이용객이 매년 증가하면서 혼잡도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승하차와 환승이 많은 신도림역이나 잠실역, 고속터미널역은 각각 하루 평균 21만5000명, 18만7000명, 16만5000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출근길 4·7·9호선 평균 혼잡도는 150%를 넘어서는 등 사고 위험이 꾸준히 지적돼왔습니다.

〈자료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연합뉴스〉
국토부는 우선 노선이나 역사별로 인파가 몰려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시간대와 장소를 확인하고 관리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열차 탑승 기준 인원 대비 실제 탑승 인원 비율을 '열차 혼잡도'로, 역사 내 승강장이나 계단 등의 적정 인원 대비 이용객 수를 '역사 혼잡도'로 정의하기로 했습니다.

이 비율이 130% 이하이면 '보통', 130∼150%면 '주의', 150∼170%면 '혼잡', 170% 이상이면 '심각' 단계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혼잡도는 폐쇄회로(CC)TV와 통신사·교통카드 데이터 등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계획인데, 혼잡이 심각한 경우엔 지방자치단체가 재난안전문자를 발송해야 합니다.

국토부는 또 혼잡도가 '심각' 단계일 경우 무정차 통과 여부를 철도 운영기관이 필수적으로 검토하도록 매뉴얼을 상반기에 개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파 관리 전문인력도 현재 320명에서 올해 855명까지 늘려, 혼잡도에 따라 '주의' 단계 땐 2명 이상, '혼잡'이나 '심각' 단계 땐 3명 이상의 안전요원을 배치할 계획입니다.

열차 운행 횟수도 늘어납니다. 우선 올해 2분기 2·3·5호선엔 예비 열차를 투입해 운행 횟수를 늘릴 방침입니다.

9호선엔 8편성을 추가로 도입하고, 내년 12월로 예정된 김포골드라인 열차 5편성 추가 투입은 3개월 앞당길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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