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폭행하면 주연상·19분 연설" 아카데미, 윌스미스 사건 언급

입력 2023-03-13 11:26 수정 2023-03-13 11: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Jimmy Kimmel hosts the Oscars show at the 95th Academy Awards in Hollywood, Los Angeles, California, U.S., March 12, 2023. REUTERS 〈사진=연합뉴스/REUTERS 〉Jimmy Kimmel hosts the Oscars show at the 95th Academy Awards in Hollywood, Los Angeles, California, U.S., March 12, 2023. REUTERS 〈사진=연합뉴스/REUTERS 〉

역시 그냥 넘어가지는 않는 아카데미다.

12일(현지시간) 미국 LA 돌비극장(Dolby Theatre)에서 열린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Academy Awards)에서 MC 지미 키멜은 오프닝부터 지난해 생방송 중 벌어진 윌 스미스의 크리스 록 폭행 사건을 멘트에 녹여내 눈길을 끌었다. 시상식 연결고리로는 확실한 매개체다.

지미 키멜은 "우리는 당신이 재미있고 안전하다고 느끼기를 원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안전하다고 느끼길 바란다. 이 극장에서 폭력 행위를 저지르는 사람이 있으면, 최고의 주연상을 수상하고 19분간 긴 연설을 허용하겠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하지만 진지하게 아카데미에는 위기 대응 팀이 있다. 쇼 중에 예측할 수 없거나 폭력적인 일이 발생하면 거기에 앉아서 아무것도 하지 말아 달라"며 "여러분 중 누군가가 농담에 화가 나도 나에게 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앤 원스'의 양자경을 상대해야 하고, 만달로리안과 스파이더맨도 상대 해야 한다"고 단언했다.

이후에도 폭행이라는 단어는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여러 번 언급 돼 눈길을 끌었다.

윌 스미스는 지난해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장편 다큐멘터리 시상자로 무대에 오른 크리스 록이 자신의 아내인 제이다 핀켓 스미스의 탈모증을 언급하며 "'지. 아이. 제인2'를 어서 보고 싶다"라고 농담을 하자 화를 참지 못하고 무대에 난입해 크리스 록의 뺨을 내리쳤다. 이후 윌 스미스는 아카데미 회원 자격을 자진 반납, 아카데미는 윌 스미스의 회원 자격을 취소하고, 10년간 아카데미 시상식에 참석하는 것을 금지했다.

한편 1927년 창설된 아카데미 시상식은 미국 영화업자와 사회법인 영화예술아카데미협회(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 Sciences)가 수여하는 미국 최대의 영화상을 시상하는 자리다. 전 해에 발표된 미국영화 및 미국에서 상영된 외국영화를 대상으로 우수한 작품과 그 밖의 업적에 대해 논하며, 오스카 트로피를 품에 안는 것이 배우들에게는 최고의 영예로 꼽힌다. 작품상·감독상·주연상 등 20여 개 부문에 대해 시상한다.

조연경 엔터뉴스팀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