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세훈-전장연, 오늘 단독 면담…갈등 해소 실마리 찾나

입력 2023-02-02 11:05 수정 2023-02-02 11:29

전장연 측 "지하철 시위 재개 여부 오 시장에 달려 있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장연 측 "지하철 시위 재개 여부 오 시장에 달려 있어"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혜화역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지하철 선전전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혜화역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지하철 선전전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오늘(2일) 오후 서울시청사에서 단독으로 만납니다.

서울시는 오늘 오후 3시 30분부터 오 시장이 전장연 대표단과 공개적으로 만나 대화를 나눌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오 시장은 오늘 장애인거주시설부모회 등 다른 3~4개 장애인 단체와도 만날 계획이어서 전장연과 대화 시간은 20~30분 안팎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자리에 앉을 양측이 면담 직전까지 강경한 입장을 주고 받고 있어 갈등 해소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해선 우려 목소리도 나옵니다.

오늘 대화와 관련해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JTBC 취재진에 "오 시장과 만남에서 탈시설 예산과 무정차 등 선전전에 대한 강경한 태도와 관련한 이야기를 나눌 것"이라며 "장애인권리예산 관련 왜곡 사실도 바로 잡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소송과 관련해선 아직 서울시로부터 어떤 이야기도 들은 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지하철 승하차 시위 재개 여부에는 "오 시장 면담 태도에 달려있다. 당장 내일(3일)부터 시작할지 시간을 두고 결정할지는 열려있는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앞서 2021년부터 장애인권리예상 등을 요구하며 출퇴근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이어온 전장연은 오 시장과 대화를 추진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과 대화 방식을 두고 합의가 되지 않아 설 연휴 전 면담은 한차례 결렬됐습니다.

이후 서울교통공사는 전장연에 열차 지연에 따른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줄지어 제기했습니다. 민사 관련 조정안은 공사 측과 전장연 양측 모두가 최종 거부해 소송전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