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두환 보안사 문건엔 "교도소보다 심해"…알고도 은폐 회의

입력 2022-08-24 20:45 수정 2022-08-24 21: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당시 전두환 정권의 국군 보안사령부가 형제복지원의 실태를 조사한 문건도 확인됐습니다. 인권유린을 알고도 방치한 또 다른 정황이 드러난 겁니다. JTBC는 사건을 은폐하려고 보안사를 비롯한 권력기관들끼리 대책 회의를 한 문건도 확인을 했는데요. 언론을 통해 실물이 공개되는 건 처음입니다.

이어서 홍지용 기자입니다.

[기자]

1984년 5월, 청와대에서 찍힌 사진입니다.

당시 대통령인 전두환 씨가 박인근 형제복지원장에게 국민훈장을 건네고 악수하고 있습니다.

전 씨는 사회 정화 사업에 앞장섰다며 "박인근 원장이 참 훌륭한 사람"이라고도 말했습니다.

2년 뒤 전두환 정권의 국군보안사령부는 형제복지원에 대한 기밀 문건을 작성합니다.

"부산지역 부랑자 3,000명을 강제로 격리수용하는 시설"로 "교도소보다 더 강한 규율과 통제가 있다"고 돼 있습니다.

"재소자 대부분이 탈출하지 못해 전전긍긍하고 있다"고도 설명합니다.

전두환 정권은 이렇게 형제복지원의 인권유린 실태를 파악하고도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듬해인 1987년 검찰의 수사가 시작되자, 사건을 축소하고 은폐하려 합니다.

박인근 원장이 구속되고 이틀 뒤 열린 부산시 대책 회의 문건입니다.

시장, 검사장, 안기부 관계자, 당시 여당인 민정당 사무국장, 그리고 1년 전 요원을 보내 시설을 조사한 보안사의 501정보부대장도 참석했습니다.

"언론 보도가 확대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수용자들의 안정을 위해 박인근 원장을 불구속해야 한다"고 협의했습니다.

수사 담당자였던 김용원 검사는 당시 극심한 외압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김용원/당시 형제복지원 수사검사 (2014년 인터뷰) : '우선 사람을 석방해 줘. 불구속으로 기소해도 되잖아' 이런 식의 주문들이 수없이 있었던 거죠. 지청장은 수시로 제게 검사장이나 아니면 검찰총장이나 대검찰청의 지시사항을 전달하고…]

35년 만의 진실규명에서도 전두환 정권이 형제복지원 사건을 철저히 은폐하려 한 정황이 또 확인됐습니다.

(화면출처 : KTV)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관련기사

"형제복지원, 국가가 자행한 인권침해"…35년 만에 진상규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