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오바마 정부, 부패하고 무능…감옥 가야" 총공세

입력 2020-05-18 21:40 수정 2020-05-18 23:13

"무책임" vs "무능"…미 전·현직 대통령 정면충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무책임" vs "무능"…미 전·현직 대통령 정면충돌


[앵커]

대선을 여섯 달 앞둔 미국에선 전·현직 대통령이 직접 충돌하면서 진영 갈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정부의 무책임함을 따지자, 트럼프 대통령도 하루 만에 '전 정권 무능론'을 들고나왔습니다.

워싱턴 임종주 특파원입니다.

[기자]

코로나 19에 대처하느라 주말을 바쁘게 보냈다고 운을 뗀 트럼프 대통령이 오바마 전 대통령에게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그는 무능한 대통령이었어요. 엄청나게 무능했어요. 그게 내 말의 전부예요.]

온라인상에서도 공격을 이어갔습니다.

"오바마 정부가 역사상 가장 부패하고 무능한 정부였다"며 당시 부통령이었던 민주당 대선 후보, 조 바이든까지 싸잡아 비판했습니다.

'오바마 게이트'라는 말도 만들어냈습니다.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 선거 캠프가 러시아와 내통했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는 오바마 정부의 정치 조작이었다는 음모론입니다.

연루된 사람들은 감옥에 가야 할 거라고도 했습니다.

백악관도 지원 사격에 나섰습니다.

[피터 나바로/백악관 무역 고문 : 오바마 행정부는 무능 그 자체였어요. 일자리 수백만 개도 중국으로 넘어갔잖아요.]

하루 앞서 오바마 전 대통령은 트럼프 행정부가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정조준했습니다.

[버락 오바마/전 미국 대통령 :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책임 있는 사람들이 자기 일을 할 것이라는 기대는 헛된 것이 됐어요. 심지어 상당수는 책임지는 척도 안 해요.]

코로나 사태 속에서 치러지는 이번 대선에서 위기를 모면하려는 트럼프 대통령과 재선을 저지하려는 오바마 전 대통령이 각각 상대측 책임론을 제기하며 치열한 싸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코로나 대응' 놓고 트럼프 "무능" vs 오바마 "책임 안져" 충돌 트럼프 "연내 백신 공급" 초고속 프로젝트 가동…과연? 트럼프 "모든 관계 끊을 수도"…중국 "미 대통령의 광기" 백악관 뒤늦게 "마스크 써라"…트럼프-펜스는 '예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