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광주 클럽서 복층 구조물 붕괴…10여 명 사상

입력 2019-07-27 12:27 수정 2019-07-27 23: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광주 클럽서 복층 구조물 붕괴…2명 사망 10명 부상 

[앵커]

오늘(27일) 새벽 광주광역시의 한 클럽에서 구조물 붕괴 사고가 났습니다. 지금까지 2명이 숨지고 10여 명이 다쳤는데요. 다친 사람 중에는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참가 외국인 선수도 있습니다. 현장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정진명 기자, 사고가 새벽에 났는데 사람이 많은 때였던 것 같습니다.

[기자]

네. 제 뒤로 보이는 2층이 사고가 난 클럽입니다.

지금은 경찰이 출입을 통제하며 현장을 지키고 있습니다.

사고는 오늘 새벽 2시 40분쯤 일어났습니다.

금요일 밤에서 토요일 새벽으로 넘어온 때라 사람이 많았습니다.

당시 손님과 종업원 370여 명이 있었습니다.

클럽은 건물 2층에 위치했는데요.

내부는 철제로 만든 복층 구조물이 있습니다.

이 구조물 일부가 내려 앉아 아래 있던 손님들을 덮친 것입니다.

이 사고로 38살 최모 씨와 27살 오모 씨가 숨지고 17명이 다쳤습니다.

다친 사람 중에는 외국인 10명도 있는데요.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참가한 여자 다이빙 선수와 남자 수구 선수가 포함됐습니다.

한 선수는 다리를 크게 다쳐 봉합 수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구조물이 어떻게 무너진 겁니까, 원인이 나왔습니까?

[기자]

해당 클럽은 구조물 위로 올라가면 클럽 전체를 내려다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그렇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올라가 있던 것으로 추정되고 하중을 견디지 못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사고 직후 일부 이용객와 직원은 이 무너진 구조물을 받치면서 피해자들을 구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목격자는 '꽝' 소리와 함께 머리 위 단상 형태의 구조물이 순식간에 무너져 내리고 사람들도 함께 쏟아졌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구조물이 사고의 원인인 건데 불법성 의혹이 있다고요?

[기자]

네. 경찰은 클럽 대표 등 관계자들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또, 클럽 건물 내외부의 증개축 과정에서 불법성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입니다.

일단 해당 복층 구조물은 관할 지자체에 신고된 구조물이긴 합니다.

하지만 클럽이 신고한 규모보다 훨씬 큰 규모로 만들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현장에서 좀 더 정확한 취재를 통해 뉴스룸에서 보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남부 곳곳 호우특보…장마전선 저녁부터 중부 영향

주말인 오늘(27일) 전국이 흐리고 곳에 따라 시간당 10~40mm의 매우 강한 장맛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전북 순창과 정읍에는 호우 경보가, 경남 합천과 거창, 전북 남원 등 7개 시군에 호우주의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기상청은 장마전선이 느리게 올라오면서 오늘 저녁부터 중부지방에도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겠다고 예보했습니다.

3. 트럼프 "중, WTO 개도국 혜택 안 돼"…한국도 거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세계무역기구, WTO가 경제적으로 부유한 나라들에게까지 개발도상국 지위를 남발해 특혜를 주고 있다며, 이를 못하게 하라고 미 무역대표부에 지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같은 혜택을 받은 나라로 중국을 특정했지만, G20 회원국인 우리나라와 멕시코, 터키 등도 함께 거론했습니다. WTO 체제에서 개발도상국 지위가 인정되면, 선진국보다 낮은 관세를 적용받거나 각종 기술을 지원받을 수 있는 등 여러 혜택이 주어집니다.

4. 민갑룡 경찰청장, 과거 인권침해 사건 공식사과

민갑룡 경찰청장이 '백남기 농민 사망 사건', '쌍용차 파업 진압', '용산 화재 참사' 등 과거 경찰의 인권 침해 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했습니다. 민 청장은 어제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 조사위원회 보고회'에서 "경찰력은 어떤 경우에도 남용돼서는 안 되며, 절제된 가운데 행사돼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부분이 확인됐다"며 "인권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부족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민 청장은 쌍용차 노조원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은 철회하지 않고, 가압류만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5. 지역난방 아파트 난방비 내달 1일부터 3.79% 인상

지역난방을 사용하는 아파트의 난방비가 오를 전망입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도시가스 요금 인상 등에 따라 오는 8월 1일부터 지역난방 열요금을 사용요금 기준 3.79% 올린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전용면적 84㎡ 기준 난방비는 월평균 1800원가량 오르게 됩니다. 지역난방공사는 2013년 난방비를 4.9% 인상한 이후 5년간 동결하다 지난해 0.53% 올렸습니다.

6. 축구연맹 '호날두 결장' 사과…위약금 청구할 듯

어젯밤 K리그 선발팀과 유벤투스와의 친선경기에 출전하지 않은 세계적인 축구스타 호날두를 향한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주최 측은 호날두가 45분 이상 뛸 것이라고 예고했지만, 호날두는 경기 내내 벤치만 지켰고, 일부 관중들은 야유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유벤투스 측은 "호날두의 근육 상태가 좋지 않아 안 뛰도록 결정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축구팬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며 사과문을 발표한 데 이어, 위약금 청구 절차를 밟을 전망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