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침& 지금] 안보리, 개성만월대 발굴 장비 제재 면제 승인

입력 2019-04-17 08: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남북간의 협력사업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예외적 제재 면제 또 하나가 나왔다는 소식입니다. 고려시대 궁궐터 개성만월대를 공동 발굴하는데 필요한 장비 대북 반출을 승인했다고 하는데요, 보도국 연결해서 알아봅니다.

이재승 기자, 남북 간의 문화재 관련 협력사업으로도 제재 면제가 됐네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유엔 대북제재위는 그동안 장애인과 아동 지원, 의료·식량 지원 등 대북 인도적 지원과 관련한 제재면제를 허용해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제재 면제가 남북 간 문화재 관련 협력사업으로까지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데요.

안보리 15개 이사국으로 구성된 대북제재위는 전원동의로 운영되는데, 이렇게 제재 면제가 이뤄졌다는 것은 전혀 반대 표시가 없었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번에 반출이 허용된 장비나 물품의 구체적 목록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개성 만월대 공동발굴 사업은 2007년 시작됐고 그동안 남북관계의 부침에 따라 중단과 재개를 계속해왔습니다.

+++

다음은 일본 규슈 활화산인 아소산이 분화했다는 소식입니다.

어제(16일) 오후 6시 30분에 아소산의 나카다케 제1 분화구에서 분화가 발생하면서 연기가 200m 높이까지 올라갔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이에 앞서 지난 14일 경보 단계를 1단계에서 2단계로 올렸고, 화산 주변 1km 안으로 접근하는 것이 금지됐습니다.

[앵커]

대형 유통업체들의 갑질 행위 중에 하나로 꼽힙니다. 중소납품업체에 판매촉진비를 떠넘기는 것에 대해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언급을 했네요?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백화점과 마트 등 대형 유통사가 중소 납품업체에 판매촉진비를 떠넘기는 '갑질' 행위에 대해 "예의 주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공정위는 이런 갑질 행위를 심사하는 세부 기준을 마련해 '판촉비 50% 분담' 규정이 실제 거래 과정에서 지켜지는지를 조사할 예정입니다.

법에는 납품업자가 자발적으로 판촉행사를 할 때는 납품업체가 비용을 100% 부담할 수도 있는 예외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공정위는 일부 유통업체가 이 규정을 악용해 서류를 꾸며 납품업체에게 판촉비용을 전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끝으로 조금 전 들어온 속보입니다.

경남 진주의 한 아파트에서 40대 남성이 불을 지른 뒤 대피하는 주민들을 상대로 흉기를 휘둘러 15명이 숨지거나 다쳤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오늘 새벽 4시 30분쯤 진주시의 한 아파트에 거주하는 43살 A씨가 본인의 집에 불을 질렀습니다.

이후 대피하려고 집 밖으로 나온 주민들을 상대로 아파트 계단에서 흉기를 휘둘렀습니다.

이 사건으로 60대, 30대, 10대 등 주민 5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쳤습니다.

현장에서 경찰에 검거된 A씨는 "임금 체불 때문에 범행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아침& 지금] 파리 노트르담 화재 진화 총력…'실화' 무게 [아침& 지금]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전 세계서 '먹통' [아침& 지금] 북 김정은 국무위원장 재추대…최용해 2인자 굳혀 [아침& 지금] 미 의회, '임시정부 수립' 내용 담은 결의안 발의 [아침& 지금] 북, 오늘 노동당 전원회의 소집…'중대 결정' 나오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