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교안 출마 자격 놓고…한국당 당 대표 선거 '자중지란'

입력 2019-01-26 21: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현재로서는 황교안 전 총리가 당 대표 선거에 나갈수 없다"는 해석을 내놨습니다. 얼마 전 입당한 황 전 총리가 책임 당원이 아니어서 자격 요건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황 전 총리는 출마를 강행하겠다는 기류입니다. 출마 자격을 놓고 당내 논쟁이 커지고 있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주요 당 대표 후보군들의 출마 자격을 이렇게 해석했습니다.

오세훈 전 시장에 대해서는 다음달 10일 당비를 내면 책임 당원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황교안 전 총리의 경우 비상대책위원회의 판단과 결정을 구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책임 당원에 한해 전당대회에 출마할 수 있습니다.

책임 당원이 되려면 3달 이상 당비를 내야 합니다.

황 전 총리가 입당한지는 한 달도 안됐습니다.

다음달 27일 전당대회 전까지 출마 자격을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 지도부의 별도 의결이 필수적입니다.

사실상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황 전 총리의 출마 여부가 달려있는 것입니다.

앞서 김 위원장은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지만,

[김병준/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지난 24일) : 탄핵 프레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으며 당에 대한 기여가 낮다는 점에서…]

황 전 총리는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황교안/전 국무총리 (지난 24일) : 누구는 하고, 누구는 뒤로 밀고 이럴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저의 길을 가도록 하겠습니다.]

당 내서도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원유철 의원은 "당 지도부가 길을 열어" "모든 후보들이 출마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진태 의원은 편법으로 책임당원 자격을 얻으면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황 전 총리에게 경고했습니다.

관련기사

한국당, 보이콧 이어 5시간 30분씩 '릴레이 단식농성' 당권 경쟁 출발선…'영남 표심잡기' 나선 한국당 주자들 "김정은 갑자기 귀여워졌겠나" 한국당, 선명성 경쟁 발언 김병준 "당 대표 나서지 말라"…'불출마' 공개 요구 남북갈등 띄우고 박정희 언급…'보수 선명성' 경쟁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