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2월 20일 (목) 뉴스룸 다시보기 2부

입력 2018-12-20 22:59 수정 2018-12-20 23: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뉴스룸의 앵커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18세기 실학자 이중환은 현지답사를 기초로 한 인문 지리서를 펴냈습니다.

택리지.

이 책의 다른 이름은 '사대부가거처'였다고 하니까, 택리지란 '사대부가 거처할 만한 곳'을 택하는데 도움을 주었던 책입니다.

"당신이 현재의 직업이나 주거지가 열악하여 더는 삶을 이어가기 힘들 때 어디로 터전을 옮겨 살면 좋겠는가"

이중환은 실학자답게 교통의 요충지, 물류가 접하는 장소 등 경제적 삶을 이어갈 수 있는 장소가 최적의 주거지라 보았습니다.

그러니까 지금으로 치면 부동산 투자 교본이라 해야 할까…

책은 조선시대는 물론 이후까지 날개 돋친 듯 널리 읽혔다 합니다.

그러나…정작 이중환은 조선 땅이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이라는 말을 남깁니다.
 
 

 

관련기사

[앵커브리핑] '지상의 방 한 칸' 김성태 딸 KT '특혜채용' 의혹…"특감반 물타기" 반발 [인터뷰] 주연상 등 찬란한 5관왕…'올해의 배우' 한지민 [팩트체크] 북한 헬기 용인에 출현?…황당 가짜뉴스 장본인과 통화해보니 [비하인드 뉴스] 김성태 "딸 채용특혜 국정조사, 문준용도 같이하자" JTBC '낙하산 인사 추적보도' 이달의 기자상 수상 JTBC '밤샘토론', 소상공인연합회 선정 '올해의 보도대상' [날씨] 평년보다 기온↑…전국 대부분 미세먼지 '나쁨' 클로징 (BGM : Lean On Me - Bill Withers (배우 한지민 씨 추천곡))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