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잇단 채용비리 의혹에도 서울시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차별적 고용구조의 해소만큼은 계속 해 나가겠다는 입장입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소외된 노동자들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시가 직접 고용하겠다고 강조해온 안전 분야 노동자들인데요. 교통공사 정규직 대신 자회사로 보내져 열악한 처우를 받고 있어 원칙이 무엇이냐는 비판이 나옵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설비 공사에 쓰이는 동력나사절삭기 수리작업이 한창입니다.
지하에 거대하게 연결된 배관 시설 수리 작업도 이뤄집니다.
서울교통공사 자회사, 서울메트로환경 설비시설팀 직원들입니다.
고도의 경험과 기술이 필요해 상당수가 기사 또는 기능장 자격증을 갖고 있습니다.
140여 명 대부분이 서울교통공사에서 계약직으로 일하다 2016년 4월, 자회사인 메트로환경으로 전환배치됐습니다.
정규직이라지만 비정규직때와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A씨/메트로환경 직원 : 직급이 없어요. 그냥 현장직으로 20년을 근무해도 100원도 올라가는 게 없어요.]
서울시는 구의역 사고 후 안전 관련 분야 인력은 직접 고용하겠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
메트로환경으로 전환배치된 인력은 플랫폼이 아닌 기지에서 설비를 다룬다는 점만 다를 뿐 지하철 안전과 직접 관련된 일을 합니다.
교통공사측도 지난해, 소방설비직 등을 안전분야에 포함시키기로 한 바 있습니다.
[A씨/메트로환경 직원 : 생명안전직 위주로 (본사 정규직 전환)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우리가 대상에서 빠진 게) 너무 이상해서요.]
교통공사 측은 "부당하게 생각할 수 있다며 처우 개선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지만 정규직 전환 정책이 원칙 없이 진행돼 왔다는 비판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