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학의 무혐의' 처분 검사, 과거사위 담당 부서 근무

입력 2018-04-21 20:58 수정 2018-04-23 16:45

'별장 성접대 의혹' 재조사 유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별장 성접대 의혹' 재조사 유력

[앵커]

5년전 성접대 의혹으로 낙마했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이 있었죠. 당시에 관련 동영상까지 나왔지만 검찰 조사에서는 무혐의 처분을 내렸습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이 사건을 재조사하겠다고 검토하고 있는데, 문제가 또 있습니다. 과거 이 사건을 무혐의 처분했던 검사가 지금 과거사위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3년 3월, 김학의 전 차관은 내정 다음날부터 '성접대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강원도 별장에서 성접대를 받았고 이 내용이 1분 40초짜리 동영상으로 남아있다는 겁니다.

[김학의 사건 수사팀 관계자 : (김 전 차관 주장은) 별장의 존재라던가 거기에 간 사실 등을 아예 없는 것처럼…동영상의 존재는 사건과 무관할 수 없습니다.]

당시 경찰은 영상 속 남성을 김 전 차관으로 결론내렸습니다.

그런데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증거가 부족하다며 무혐의 결론을 내렸습니다.

동영상 속 인물이 김 전 차관인지에 대해서는 1차 불기소결정서에 아예 언급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당시 석연찮았던 무혐의 처분 과정을 다시 들여다봅니다.

기록 검토가 어느 정도 된 만큼, 다음주 월요일 회의에서 본조사 대상에 포함시키려는 겁니다.

이런 가운데, 당시 김 전 차관을 무혐의 처분했던 검사가 현재 과거사위 활동을 지원하는 법무검찰개혁단 소속이라는 사실이 JTBC 취재로 확인됐습니다.

과거사위는 해당 검사를 그대로 두긴 부적절하다고 보고 법무부에 인사 이동을 요구할지 등을 논의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과거사위, 장자연·낙동강변 살인사건 등 5건 조사 권고 '장자연 사건' 등 5건 다시 살핀다…과거사위, 조사 대상 선정 "장자연 사건 성접대 의혹 식사 자리, 방용훈이 주재" 장자연 사건 수사 경찰관 "소환 안 된 '오너 2세들' 있었다" 미투 확산, 장자연 사건 재조명…공소시효 문제 없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