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최근 7년간 '성범죄 징계 검사' 11명…자료 입수

입력 2018-02-04 20:37

숨겨진 사례 감안하면 '검사 성범죄' 더 많을 듯
교정 관련 공무원 15명도 성범죄로 징계 처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숨겨진 사례 감안하면 '검사 성범죄' 더 많을 듯
교정 관련 공무원 15명도 성범죄로 징계 처분

[앵커]

검찰 내부의 성폭력 문제가 서지현 검사의 폭로로 갑자기 이슈화됐지만 사실은 꽤 오래된 문제입니다. 저희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7년간 성범죄로 징계를 받은 검사가 10명이 넘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서울서부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후배 여검사를 성추행했다가 면직 처분됐습니다.

2015년에도 서울북부지검의 한 부장검사가 후배 여검사를 성추행했다가 경고 처분을 받았습니다. 

성희롱, 성추행 등 성범죄로 징계를 받은 검사는 2011년 이후 모두 11명이었습니다.

하지만 서지현 검사의 사례처럼 숨겨져 있는 사건들을 고려하면 실제 수치는 훨씬 더 높을 것이란 지적이 많습니다.

[박주민/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 내부 분위기 자체가 굉장히 권위주의적이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드러내놓고 문제 제기를 하기가 어려웠다고 합니다. 법무부 차원에서도 전수조사가 이뤄져야 합니다.]

같은 기간 성범죄자 등의 교화를 담당하는 보호관찰소나 치료감호소 등에서 근무하는 교정 공무원 15명도 성범죄로 징계를 받았습니다.

성범죄자를 수사하고 기소하는 검사와 교화를 맡은 공무원들의 성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겁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서지현 검사, 진상조사단 출석…검찰 "모든 관련 의혹 조사" 검찰 내부서도 비난·공격…서지현 검사 '2차 피해' 우려 성추행 당한 교수에 "문제 삼지 말라"…학교·교수들 '회유·압박' '서 검사 법률 대리' 김재련 변호사, 경력 논란에 사퇴 "박삼구 회장님 오실 때면…" 아시아나 승무원들 '미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