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매장 직원들의 도움을 받기보다는 혼자서 물건들을 보고 싶은 이른바 조용한 쇼핑을 원하는 분들, 주로 젊은 층에서 많습니다. 매장도 이에 따라 바뀌고 있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터치스크린에 화장품을 올려놓자 제품 정보와 매장 내 위치 정보가 뜹니다.
기기를 이용해 스스로 피부톤이나 피부 나이를 측정하면 잘 어울리는 화장품 색상과 제품도 추천해줍니다.
다양한 스마트 기기로 직원 도움 없이도 쇼핑이 가능한 겁니다,
[서지우/서울 수서동 : 구경하러 들어갔는데 과하게 친절하고 그러면 꼭 사야 될 것 같고 그래서 부담스러웠는데, (여기는) 혼자 테스트하기도 좋고…]
30~40대 남성을 타겟으로 한 이 매장은 고객이 먼저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한 직원이 말을 걸지 않습니다.
특히 피규어 제품을 고르면 대형 자판기가 물건을 가져다줍니다.
물건을 고르고 계산하는 과정에 점원과의 불필요한 접촉을 최소화한 겁니다.
아예 '조용한 쇼핑'을 선택할 수 있게 한 매장도 있습니다.
'혼자 볼게요' 바구니를 들면 직원이 다가오거나 말을 걸지 않고, '도움이 필요해요' 바구니를 들면 다가와 쇼핑을 도와줍니다.
지난해 8월 5개 매장에서 시범 운영된 뒤 반응이 좋아 46개 매장으로 확대됐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 개인주의 성향의 확산으로 '혼밥'에 이어 '홀로 쇼핑'이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잡을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