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렇다 보니 학교에서 어떤 문제가 생기면, 교사들은 일단 학폭위로 넘기고 보는 분위기 입니다. 잘 타이르면 학생들끼리 풀 수 있는 사소한 다툼도 맡기고 있습니다. 그런데 교사들도 나름의 이유가 있었습니다.
이어서,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3년 전 학교를 졸업하고 교단에 선 H씨는 최근 교사란 직업에 회의를 느낍니다.
학생들에게 교과 수업뿐 아니라 인성 교육도 해야하는데 현실적 제약이 많다는 고 말합니다.
[H 씨/교사 : 정말 때렸다거나 이런 게 아니고 담임 재량으로 종결시킬 수 있는 사안들이 있는데 무조건 학폭으로 넘기라는 이런 식의 (학교 폭력 대처) 연수를 들었거든요.]
교육부 학교폭력 처리 가이드북에도 이런 지침이 나옵니다.
교사는 학교폭력 현장을 보거나 알게 된 즉시 관계기관에 신고하고 학폭위를 열어야 합니다.
서로 화해하는 등 자체 해결하는걸 허용하는 조항도 있지만 교사들은 이를 구분하는데 부담을 느낍니다.
특목고나 자사고 등 강남 8학군 학교에서는 이런 상황이 더 두드러집니다.
[전경원/하나고 교사 : 사실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폭위에서나 (학폭) 사안을 다룰 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런 요소도 작용하기 때문에 기피 업무가 되죠.]
[H 씨/교사 : 욕을 하시고 소리를 지르신다거나 전화로, 네가 잘했어야지 이런 식으로 태도가 나오는 경우가 굉장히 많죠. (가해자건 피해자건 상관없이요?) 네, 상관 없이요.]
학교폭력 처리 과정에서 교사들의 법적 권한을 강화하든지 아예 학폭위를 교육청으로 이관해야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김정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