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문
중앙일보
중앙SUNDAY
일간스포츠
Korea Joongang Daily
The Korea Daily
방송
JTBC
JTBC2
JTBC GOLF&SPORTS
JTBC4
JTBC GOLF
JTBC worldwide
멀티플렉스 & 레저
메가박스
필름 소사이어티
클래식 소사이어티
휘닉스 호텔앤드리조트
휘닉스 평창
휘닉스 섭지코지
매거진 & 출판
월간중앙
이코노미스트
포브스코리아
중앙북스
엘르
바자
코스모폴리탄
에스콰이어
전문 콘텐트
조인스랜드
헬스미디어
차이나랩
영어의 신
서비스
썰리
fol:in
JTBC NOW
JTBC NEWS
OOH MEDIA
중앙멤버십
JJ라이프
TJ4대전충청
CLOSE
JTBC2
JTBC GOLF&SPORTS
JTBC4
JTBC GOLF
중앙그룹 브랜드
회원가입
로그인
JTBC
뉴스
방송
편성표
JTBC
JTBC2
JTBC GOLF&SPORTS
JTBC4
JTBC Golf
온에어
검색열기
키워드 검색하기
닫기
뉴스홈
속보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문화
연예
스포츠
날씨
다시보기
JTBC 뉴스룸
아침&
오대영 라이브
보도특집
오픈 저널리즘
타임라인 이슈
VOD 이슈
기자 구독
뉴스제보
JTBC SNS
Poll
JTBC 뉴스룸
VOD 다시보기
AOD 다시듣기
트리거
팩트체크
밀착 카메라
영상구성
랭킹
APP
제보하기
'온라인 장보기' 세계 1위 한국…업체 간 경쟁도 치열
입력 2017-06-27 22: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복사
URL 줄이기 레이어
닫기
[앵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하는 온라인 쇼핑으로 요즘은 채소나 과일까지 주문하는 소비자들 많습니다. 이렇다보니까 우리나라가 '온라인 장보기' 세계 1위로 나타났습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혼자 사는 최순정 씨는 출퇴근길에 스마트폰으로 장을 봅니다.
[최순정/서울 홍은동 : 저는 온라인을 통해서 평소에 아이스크림이나 얼음, 소고기 같은 생필품들을 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파는 생필품은 생수나 기저귀처럼 직접 가서 사 오기에는 무겁고 부피가 크면서도 품질 차이가 별로 없고 잘 상하지 않는 제품 위주였습니다.
하지만 최 씨처럼 온라인으로 장을 보는 소비자가 늘면서 소고기처럼 비싼 음식이나 잘 녹는 아이스크림까지 대부분의 먹거리를 온라인으로 살 수 있게 된 겁니다.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과 함께 맞벌이 가정과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한국은 세계에서 '온라인 생필품 구매'를 가장 활발히 하는 나라가 됐습니다.
시장이 커진 만큼 업체들의 경쟁도 뜨겁습니다.
대형마트가 온라인 서비스에 대대적인 투자를 하는가 하면 기존 온라인 쇼핑몰들은 신선식품 판매 서비스를 별도로 만들었습니다.
포털 사이트들까지 '장보기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온라인에 치여 폐점 속출…뉴욕 쇼핑가의 '이색 실험'
쇼핑몰 한복판에 '도서관'…문화 공간 만드는 유통업계
수출 회복세에 소비지표 반등했지만…체감 경기는 '냉랭'
가상화폐 시장 단기간 과열…준비 안 된 거래소 '쩔쩔'
공정위 '칼날' BBQ치킨 다음은…바짝 엎드린 외식 프랜차이즈
취재
영상편집
전다빈 / 경제산업팀 기자
|
해당 기자의 기사
구독신청
구독해지
이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
시작부터 얼어붙은 정기국회…'협치' 깨지고' 충돌' 오나
사람을 좋아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열심히 담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이메일
김동준 / 영상편집팀 기자
|
해당 기자의 기사
구독신청
구독해지
이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
의사들 신상 털던 전공의, '기록 안 남기려' 애쓴 정황
우리의 사는 모습들을 왜곡되지 않게 표현하겠습니다. 시청자로 하여금 쉽게 이해하고 진실에 다다를 수 있도록 영상 구성을 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대한민국 역사를 기록하는 편집기자가 되겠습니다.
이메일
이전 취재기자 보기
다음 취재기자 보기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