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운행하지 않는 자동차를 대여해주는 '카셰어링' 시장은 국내에서도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용자들의 불만과 안전에 대한 의구심도 덩달아 커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전다빈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카셰어링 업계 1위 업체의 4월 기준 회원 수는 2012년과 비교해 860배나 늘었습니다.
하지만 이용자들의 불만 역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작년에 카셰어링 관련 이용자 불만 상담은 119건으로 전년 대비 85.9%가 증가했습니다.
주된 불만 요인은 '과도한 수리비 청구'입니다.
실제로 국내 주요 카셰어링 4개 업체 모두 차량을 수리할 때 지정된 업체만 이용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용자들은 합리적인 수리 비용 청구가 이뤄지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합니다.
[카셰어링 이용자 : 비용이 맞는 것인지도 의심이 들기 시작했고…(수리) 정보나 이런 것을 투명하게 알 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차량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도 늘고 있습니다.
조사 차량 30대 중 7대가 1개 이상의 항목에서 안전 부적합 판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4대 중 1대꼴입니다.
전조등이 안 켜지는 등 조명 고장이 가장 많았고 타이어 불량 사례도 있었습니다.
대면 없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대여가 이뤄진다는 점을 악용한 미성년자들의 불법 대여에도 속수무책입니다.
[불법 차량 대여 미성년자 보호자 : 부모님 주무실 때 지갑하고 카드만 꺼내서 사진 찍어서 등록만 하면 누구든지 초등학생들도 빌릴 수 있어요.]
이에 전문가들은 차량 정기 검사 빈도를 높이고 불법 대여를 막기 위한 인증절차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