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미세먼지가 연일 이슈인데요. 이게 꼭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 탓만도 아닙니다. 오래된 화물차의 매연 등 국내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도 상당합니다. 서울시가 인접 지방자치단체들과, 예를 들면 경기도죠. 인천도 되겠습니다. 이런 다른 지방자치단체들과 차량이 내뿜는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협의에 나섰는데, 이게 어느정도 효과를 발휘할지 모르겠습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렸던 지난 주말.
서울시가 미세먼지의 출처를 분석해봤더니, 중국과 몽골에서 온 것이 59%, 서울 시내에서 유발된 것은 20%였고 나머지는 인천과 경기 등 수도권에서 나왔습니다.
수도권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경유 버스나, 노후 화물차들이 주범으로 꼽힙니다.
서울시가 이 문제를 놓고 인천, 경기도, 환경부와 협의를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연식이 오래된 화물트럭의 경우에는 매연의 발생량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매연을 줄일 수 있는 장치를 부착해서 미세먼지를 배출할 수 있는 매연의 양을 줄이겠다, 이게 정책의 핵심입니다.
또 서울처럼 시내버스를 천연가스 버스로 교체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인천과 경기도도 공감은 하지만 문제는 예산입니다.
수도권만 해도 부착 대상이 45만대에 이르는데, 대당 300만~400만원이나 되는
저감장치 부착 비용을 지자체가 지원하려면 1조원이 넘는 예산이 필요합니다.
서울시는 올해 1만 5천여대에 430억원을 책정해둔 상황이지만, 인천과 경기도는 아직 엄두도 내지 못하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