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젤렌스키 "푸틴, 전쟁 그만두지 않겠단 신호…외교적 협상 불가능"

입력 2022-09-26 07:31 수정 2022-09-26 08: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사진=미국 CBS 방송화면 캡처〉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사진=미국 CBS 방송화면 캡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합병을 위한 주민투표를 진행하는 것과 관련해 "외교적 협상은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현지시간 25일 미국 CBS 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과 인터뷰에서 "러시아는 주민투표가 종료됐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할 것이고 결과도 나올 것이다. 이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전쟁을 그만두지 않을 것이라는 위험한 신호"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러시아의 핵무기 사용 위협에 대해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원자력발전소를 공격한 것을 언급한 뒤 "이는 핵무기 협박의 첫 번째 단계"라며 "이전까진 어쩌면 허풍일 수 있었지만, 이제는 현실이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의 주민투표나 군 동원령이 어떠한 대화도 원하지 않는다는 그들의 의지를 보여준다"면서 "우리는 러시아에 대한 압력을 계속 유지해야 하고 제재를 계속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러시아는 테러리스트"라며 "미국은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해서 리더십을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왼쪽),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AP 연합뉴스〉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왼쪽),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AP 연합뉴스〉
젤렌스키 대통령은 "7개월간의 러시아 점령 기간에 수천 명의 사람이 살해되고 강간·고문당했다"면서 "우리 시민들을 구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영토를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미국 등에 무기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당신을 제거하려고 할 것이냐고 보느냐'는 물음엔 "우크라이나를 불안정하게 하고 우리를 약화하기 위해 뭐든 할 것이기 때문에 나 역시 타깃 중 하나라고 본다"고 답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