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클' '평타'에 빠진 한국인들?…나만의 가치를 찾는 방법 소개

입력 2022-07-23 10:03

방송 : 7월 24일(일) 오전 10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 7월 24일(일) 오전 10시 30분

'차클' '평타'에 빠진 한국인들?…나만의 가치를 찾는 방법 소개

송길영 박사가 우리 사회를 관통하는 키워드인 '중간'에 관해 이야기한다.

24일(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는 빅데이터 전문가인 송길영 박사가 출연해 우리 사회의 변화를 빅데이터로 짚어보는 강연을 진행한다. 지난 20년간 빅데이터를 연구하며 사회의 변화를 누구보다 빠르게 읽어온 송길영 박사는 사람의 마음을 캐는 '마인드 마이너'에 걸맞게 사회와 사람들의 심리 변화를 알기 쉽게 설명해줄 예정이다.

요즘 우리 사회에는 '남들보다 처지지 않게 중간만 하자'라는 뜻의 '평타'라는 용어가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맛집을 찾고 리뷰에 주목하는 것도, 혼자 섣불리 결정했다가 사회의 합의점과 멀어지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에 타인들의 평균에 기대려는 것이다. 송길영 박사는 이런 '평타'와 관련해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한창 회자된 표현을 소개했는데, 그건 바로 '판교 신혼부부'다.

판교 신혼부부는 '본가는 서래마을이고 신혼집은 판교에 있을 것 같은 전문직 신혼부부'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신조어다. 얼핏 들었을 땐 평균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이 신조어는 현대인이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부부상을 반영한 표현이다. 송길영 박사는 "실제로는 평균이 아니지만, 평균처럼 인식된 순간부터 그 기준에 부합한 사람들을 부러워하게 된다"라며 "이제는 평타를 넘어서 어떤 형태의 가치를 각자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이어 중간에서 벗어나 나만의 가치를 찾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본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송길영 박사와 함께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는 24일(일) 오전 10시 30분 방송된다.

(JTBC 모바일운영팀)

관련기사

'차클' 송길영, 빅데이터로 짚어본 사회 변화 키워드 셋 '차이나는 클라스' 전 세계 식량 위기와 농업의 중요성 '차클' 이진우 교수가 말하는 번아웃과 삶의 균형을 찾는 방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