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태원 참사 '실무자' 6명 입건…업무상 과실치사상 적용

입력 2022-11-07 19:58 수정 2022-11-07 22: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태원 참사의 원인과 책임을 따지기 위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경찰청 특별수사본부는 일단 실무 관계자 6명을 입건했습니다. 당시 용산경찰서장을 비롯한 경찰 관계자들. 그리고 구청장과 현장에 출동한 소방서장까지 포함됐습니다. 업무를 제대로 안해서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한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그런데 수사의 방향이 대부분 실무자들에만 집중된 것 같습니다. 경찰 지휘부, 나아가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윗선'으로 수사가 뻗어나갈지는 현재로선 미지수입니다.

첫 소식,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청 특별수사본부는 입건된 6명 모두에게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시민들이 이태원에서 다치거나 목숨을 잃은 책임을 일단 이들 6명에게 묻겠다는 겁니다.

용산경찰서장이던 이임재 총경과 서울청 상황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총경에게는 여기에 직무유기 혐의를 추가했습니다.

이 총경은 사고 발생 약 1시간만에 현장에 왔지만, 도착 시간을 허위로 보고하고, 부실한 대응으로 피해를 키웠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류 총경은 당시 112 상황실을 총괄했지만 자리를 비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당시 시민들의 '압사' 경고에도 경찰이 제대로 대응할 수 없었던 책임이 있다는 취지입니다.

용산서 정보과장, 계장에게는 직권남용과 증거인멸 혐의도 적용했습니다.

참사 발생 사흘 전, 인파 대비 필요성을 언급한 정보보고서를 작성했다가 사고 뒤 지웠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 특수본은 해당 보고서 한글파일 원본이 작성자 컴퓨터에서 삭제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과정에서, "원본을 지웠으니 처음부터 이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은 걸로 하자"는 정보과장 등의 회유 정황도 있었던 걸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에게는 인파 밀집 예견 여부와 사고 발생 전후 대응을,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에게는 119 신고 처리와 경찰 공동 대응 요청과 관련한 대응을 확인할 예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이 총경은 사고 당시 대통령실에서 걸려온 전화를 받지 못했던 것으로도 확인됐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관후)

관련기사

참사 현장 지켰는데…'뒷말' 나오는 소방서장 피의자 입건 국회 곳곳 이태원 참사 질타…이상민 "논란 발언은 개인적 판단" 애도기간은 끝났지만…이태원역 가득 채운 '국화꽃 향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