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선 참패' 입장 밝힌 윤 대통령…13분 동안 '사과' 발언은 없었다

입력 2024-04-16 19:15

이종섭 대사·대파값 발언 논란 등에 대해선 언급 안 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종섭 대사·대파값 발언 논란 등에 대해선 언급 안 해

[앵커]

들으신 것처럼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이번 선거 참패와 관련해 13분 동안 입장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사과'와 '반성'이라는 표현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먼저 김태영 기자의 보도 보시고 하나 하나 짚어보겠습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총선 결과를 받아들이겠다고 했습니다.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습니다.]

하지만 생중계된 13분 공개발언에서 총선 참패와 관련해 직접 사과의 뜻을 밝히는 장면은 정작 나오지 않았습니다.

국무회의가 끝난 뒤에야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이어진 비공개 회의에서 "대통령부터 국민의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고 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참패를 "매서운 평가"라고 규정했단 것도 역시 전언으로 알려졌습니다.

총선의 '매서운 평가'는 야당이 내건 '정권 심판론'을 더 많은 국민이 택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여당 내에서도 핵심 패인으로 지목된 이종섭 전 대사의 도피성 출국 논란이나 대파값 발언을 둘러싼 논란 등에 대해 윤 대통령은 이번에도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서도 언급은 없었습니다.

대신 더 고민하겠단 말로 총선 참패에 대한 입장을 갈음했습니다.

[어떤 것이 국민과 나라를 위한 길인지 더 깊이 고민하고 살피겠습니다. 민생을 위한 것이라면 어떠한 일도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영상디자인 조성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