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취임 1주년' 윤 대통령 "전세사기·마약범죄 문 정부 탓"

입력 2023-05-09 20:08 수정 2023-05-09 23: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내일(10일)이면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지 1년이 됩니다. 공식 기자회견은 안하기로 해서 국민들이 대통령의 소회를 직접 듣진 못할 걸로 보입니다. 대신, 오늘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을 생중계로 공개했는데, 대부분 전임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데 할애했습니다.

최수연 기자입니다.

[기자]

윤 대통령은 먼저 취임 1년의 가장 큰 성과로 외교·안보를 꼽았습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이 지금 한·일 간에 이뤄지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파견과 원폭 피해자 위령비 참배 등을 성과로 제시했고, 워싱턴 선언에 담긴 핵협의그룹 등 한미동맹 강화도 부각했습니다.

하지만 이어진 모두발언은 문재인 정부 비판에 집중했습니다.

우선 전임 정부의 반시장적 정책이 전세 사기를 부추겼다고 했습니다.

[과거 정부의 반시장적, 비정상적 정책이 전세사기의 토양이 되었습니다.]

마약 범죄 역시 검찰 개혁 때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과거 정부의 검찰개혁 과정에서 마약 조직과 유통에 관한 법 집행력이 현격히 위축된 결과가 어떠하였는지…]

또 "가짜 평화에 기댄 안보관"이라며 전임 정부의 대북정책도 비판했습니다.

바로 잡으려 했지만 거야 입법에 가로막혔다며 민주당을 겨냥하기도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탈원전 등 새로운 국정 기조에 맞추지 않으면 과감하게 인사조치 하라"고 부처에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취임 1주년을 하루 앞두고 전 정부 비판을 쏟아낸 윤 대통령은 내일 공식 기자회견은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취임 이후 공식 회견은 지난해 8월 취임 100일 기자회견이 유일합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윤, 취임 1년 기자회견 없어...'대통령의 약속' 영상 공개 대통령 방미 평가 "국익 도움" 42%, "도움 안 돼" 42% '팽팽' 문 전 대통령 '혼밥 사례' 꺼낸 윤석열 대통령…'취임 1년' 평가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