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남국 재산 변동내역 살펴보니…여전히 남는 의문점들

입력 2023-05-08 20:08 수정 2023-05-08 21: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사안에 대한 김 의원의 해명을 취재기자와 함께 좀 더 짚어보겠습니다. 최규진 기자가 지금 스튜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최규진 기자, 앞서 보니까 주식 판 돈으로 가상화폐를 샀다고 했는데, 이듬해에 사실은 주식 판 돈으로 예금이 늘었다고 한 부분이 있거든요. 그래서 과연 가상화폐 수익을 현금화한 게 좀 더 있는가 이런 의문도 듭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기자]

일단 김 의원은 오늘(8일) 입장문에서 현금으로 인출한 금액을 특정해서 밝혔습니다.

수백만원 규모라는 건데요.

그런데 김 의원의 재산내역 변동을 보면 의문점이 있습니다.

김 의원은 2021년에 보유하던 주식을 전량 매각해서 가상화폐에 투자했다고 했는데요.

실제 2021년에 약 9억4000만원어치가 신고돼 있던 증권 내역이 이듬해인 2022년에는 0원이 된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간에 예금 잔액은 1억4769만원에서 11억1581만원으로 오히려 9억6000만원가량 늘어났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지금 그래픽을 잠깐 보면, 증권 9억 4천여만원이 빠졌는데, 원래 김 의원 입장문대로라면 저 돈이 가상 자산을 산 돈으로 갔어야 되는데, 저기엔 또 예금이 증권 판 돈이다 하면서 그만큼이 더 늘었다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그래서 김 의원에게 물어보니 재산이 늘어난 만큼 가상화폐 수익이 났다 그게 8~9억쯤 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직접 인출한 현금은 수만백원이라도 가상화폐로 수익을 본 만큼 예금 등 전체 재산에 포함됐을 수 있단 설명으로 이해가 되는데요.

그런데 이 경우에도 남는 의문점은 김 의원이 재산변동 내역 신고를 통해 예금이 늘어난 게 보유주식을 매도한 금액이라고 밝힌 부분입니다.

주식을 판 돈을 모두 가상화폐에 투자했다고 했는데, 주식을 팔아서 예금이 늘어났단 설명은 앞서 한 해명에 배치되는 부분입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의 추가 해명을 듣고자 했는데, 아직까지 답을 듣진 못했습니다.

[앵커]

제가 오늘 김 의원의 입장문을 쭉 보니까 지난 대선쯤에 현금화한 건 440만 원 정도밖에 없다고 했는데 앞서 보니까 예금도 많이 늘었고요. 그런데 지금 김 의원은 가상자산 수익을 일부 현금화했다, 그래서 재산이 늘었다고 해명을 했다는 거죠? 그러면 22년 전에 해명대로라면 가상화폐를 추가로 현금화한 게 있다는 거네요?

[기자]

김 의원은 2022년 당시 시세로 60억원 상당의 가상화폐 위믹스를 80만여개 갖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었는데요.

하지만 오늘 입장문에서 문제가 된 가상화폐를 맨처음 구매 시점인 2021년 몇 개나 구입하고 가지고 있었는지 밝히진 않았습니다.

지난 2021년 상반기 200원대였던 위믹스는 같은 해 11월에는 2만8000원대까지 폭등한걸로 나타났는데요.

가상화폐는 구매 시점에 따라 평가 금액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김 의원이 주식판매대금 9억8000여만원으로 위믹스 코인을 어느 시점에 얼마나 샀는지를 밝혀야 지금 남아있다는 가상자산 9억1000만원이 납득할 만한 금액인지, 혹시 다른 식으로 남겨져 있는 자산은 없는지에 대한 말끔한 해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앵커]

일단 그래픽을 잠깐 보면서 다시 좀 물어보면 김남국 의원의 해명에 따르면 주식 판 돈 약 10억 원으로 가상자산을 샀다고 했는데 그게 만약 전량 위믹스를 산 거라면 그게 이제 21년 2월 이후가 되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약 200원대였으니까 200원 정도에 샀다고 해도 500만 주가 되잖아요. 그런데 얼마 전에 해명은 80만 주가 조금 안 된다, 많이 안 된다고 했거든요. 그러니까 그 돈으로 위믹스를 다 산 건 아니고 다른 걸 또 샀었다는 얘기군요.

[기자]

저희가 그래서 김 의원에게 얼마나 다른 가상자산이 있었는지 한번 물어봤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김 의원은 위믹스만 구입한 건 아니라고 인정하기는 했습니다.

다른 가상자산도 구매하기는 했는데, 거래 정보를 모두 밝히는 것은 불필요한 논란만 더 가중시킬 뿐이라면서 해명을 더 하지는 않았습니다.

[앵커]

물론 그럴 수도 있습니다. 개인의 거래 정보이기 때문에 다 밝히고 싶지는 않겠지만 어쨌든 오늘 입장문에서는 마치 그 돈으로 더 위믹스를 산 것처럼 이해가 됐었는데 만약 그러면 500만 주이기 때문에 시세 차익도 엄청나기 때문에 이런 거에 대한 의문점 남는 것 같습니다. 이해충돌 우려도 있었잖아요. 그러니까 가상자산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유예하는 방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공동 발의했다는 얘기도 있었죠. 여기에 대해서는 얘기가 없었습니까?

[기자]

그와 관련해 추가 해명을 내놓진 않았습니다.

가상자산에 소득세를 부과하는 법안은 2020년 세법 개정을 통해 공식화됐는데요.

원래대로라면 2022년 1월부터 시행하기로 했는데 김 의원이 2021년 이를 1년 유예하는 법안을 공동 발의한 걸로 알려져 논란이 됐습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앞서 한 언론 인터뷰에서 해당 법안을 공동발의한 건 맞지만, 투표는 참여하지 않았다고 했는데요.

실제로 확인해 보니 2021년 표결 당시 김 의원은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걸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이듬해 정부가 가상화폐 시장 여건 등을 이유로 2년간 추가 유예를 추진하면서 여야 합의로 법안이 추진됐는데요.

당시에는 김 의원이 찬성표를 던진 걸로 나타났습니다.

그 시점에도 김 의원은 가상화폐를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부적절한 처신이란 비판이 당내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이해충돌 우려라는 거죠.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관련기사

김남국 의원 "보유주식 9억8천만원 팔아 가상화폐 투자" '60억 코인' 김남국 "코스프레 아냐…이준석·한동훈·김건희는?" 해명 논란 김남국 "한동훈 검찰 작품"…한동훈 "근거 없는 국가기관 폄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