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르면 다음달 대중교통서 마스크 벗는다…정부 "논의 시작"

입력 2023-03-03 10:07 수정 2023-03-03 15: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자료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자료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코로나19 유행 상황이 잦아들면서 정부가 '7일 격리' 조정과 마스크 착용 전면 해제 등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이르면 다음 달 말 대중교통과 의료기관 등 일부 실내 공간에 남아 있던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는 부처 협의와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이달 말 방역 조치별 조정 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조규홍 중대본 1차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주 코로나19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1만명대로 9주 연속 줄어들고 있으며 감염재생산지수는 0.9로, 8주째 1 아래를 나타내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위기 경보 단계 하향과 감염병 등급 조정, 7일 격리 의무 전환, 마스크 착용 전면 해제 등 남아있는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우선 국내 코로나19 위기 단계를 현재 '심각'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내리는 논의를 시작합니다.

조정 시점은 다음 달 말 또는 5월 초순에 결정될 전망입니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4월 말 또는 5월 초 세계보건기구(WHO) 긴급위원회의 코로나 비상사태 해제 여부를 지켜본 후 위기평가회의를 소집해 국내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 조정을 검토할 것"이라며 "위기 단계가 조정되면 방역 조치도 순차적으로 조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위기 단계가 경계로 하향되면 중대본은 해체되고 중앙사고수습본부 재난위기 총괄 체계로 전환됩니다.

다만 코로나19 질병 자체에 대한 감염병 등급 조정은 위기 단계 조정 이후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현재 코로나19의 법정 감염병 등급은 2등급인데, 당국은 이를 4등급으로 내리고 격리 의무 단축 또는 해제 여부 등도 검토할 방침입니다.

한편 당국은 코로나19 관련 병상 가동률 여력이 충분하다며 지정 병상을 줄이기로 했습니다.

현재 3880개인 병상을 이달 둘째 주부터 1000개로 조정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하루 확진자 4만명대에도 대응 가능한 수준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