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우조선 '헐값 매각' 논란에…산은 "국민 손실 최소화 방안"

입력 2022-09-27 07: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영난에 허덕이는 대우조선해양을 정부가 2조원에 한화그룹에 팔기로 했습니다. 14년 전 금융위기로 무산됐던 한화로의 매각을 다시 추진하는 겁니다. 4조원 넘는 세금이 들어간 걸 감안하면 '헐값 매각'이라는 지적에 대해 정부는 "더 까먹기 전에 파는 게 낫다"고 밝혔습니다.

김도훈 기자입니다.

[기자]

매각 결정은 일사천리로 진행됐습니다.

정부는 긴급 관계 장관회의를 열어 대우조선해양을 한화에 팔기로 결정했습니다.

곧이어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이사회를 열고 우선협상대상자로 한화를 선정했습니다.

사업부문 전체를 넘기는 '통매각'입니다.

기존 주식을 한화에 파는 게 아니라, 새로 주식을 찍어서 한화에 주고 2조원을 받는 유상증자 방식입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는 지분 55%를 가진 산업은행입니다.

이번 유상증자가 진행되면 한화그룹은 대우조선의 지분 49.3%를 가진 최대주주가 되고, 산업은행은 지분 28.2%를 가진 2대주주가 됩니다.

한화로선 14년 전 금융위기 여파로 무산됐던 대우조선 인수에 다시 도전하는 셈입니다.

매각이 확정되면 21년간 '주인없는 회사' 꼬리표가 붙었던 대우조선해양은 새 주인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헐값 매각 논란에선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10년 가까이 경영난에 시달리는 대우조선에 혈세로 마련한 공적자금 4조2000억원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이번 매각이 성공해도 공적자금으로 당장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은 없습니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빚과 적자를 생각하면 이대로 둘 경우 정부의 손해가 더 커질 수 있단 입장입니다.

[강석훈/산업은행 회장 : 계획된 대로 진행된다면 이 방안이 국민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이라고 저희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밀실에서 이뤄진 특혜매각이라며 반발했습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회사 매각을 노동조합과 사전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발표했다'며 매각반대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허성운)

관련기사

8천억 손해라더니 500억 소송 건 대우조선…'고무줄 잣대' 지적 "3만 3천년 일해야 갚을 수 있는데"...파업 손배소 제도 개선 국회 토론회 尹 "법대로 처리했다"는 대우조선 파업…노동자들은 '실업 중'
광고

JTBC 핫클릭